“도정 홍보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홍보방법 구상해야”

등록일 : 2012-11-09 작성자 : 언론홍보담당관 조회수 : 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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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보건복지공보위원회(위원장 고인정)은 11월 8일 3일차 대변인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도정의 과장 보도로 인한 도민피해 방지,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도정홍보 방안, 전문계약직을 활용 예산절감 등 대한 시정과 경기도의 대책을 요구했다.
도정 정보의 소외계층을 위해 어떻게 정보를 공유할 것인지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다. 김기선(용인3)․심숙보(새누리, 비례) 의원은 도에서 발간하는 홍보물이 홍보 수요자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지 못하고 있어 정보에 대한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도정소식을 지역․세대․계층별 특성에 맞게 전달하여 도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어 강석오(광주2)의원은 현대에서는 언론의 파급력이 막대하여 도정에 대한 왜곡된 홍보로 도민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만큼 정확한 도정 홍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올 10월 15일 광주 곤지암에 개장한 ‘경기도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가 처음 설립당시 경기도에서 홍보한 내용과 많이 달라 도민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지적했다.
정기열(안양4) 의원은 시대의 트렌드에 맞게 SNS를 적극 활용하여 도정홍보를 위해 뉴미디어담당관 등 조직신설과 예산을 편성하였으나 예산집행 실적이 저조하여 불용이 예상된다며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도정홍보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호겸(수원6) 의원은 다른 부서에 비해 전문 계약직 공무원이 다수 근무하고 있음에도 도정 홍보 컨설팅을 외부용역에 맡기는 것은 예산낭비의 사례가 아닌지 묻고 우수한 내부 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줄 것을 요구했다.
다음 질의에 나선 김경호(의정부2) 의원은 홍보매체의 선정에 있어 편향성에 대해 시정을 요구했다. 인터넷 언론사를 활용한 도정 홍보에 사회적인 영향력이 미미하고 이념이 편향적인 언론사에 홍보비를 지급하는 것은 도정에 대한 왜곡을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홍보매체 선정에 있어 중립적이고 정확한 기준을 마련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경기도 홍보대사 운영도 도마에 올랐다. 류재구(부천5) 의원은 홍보대사에 운영에 따른 사업비 집행은 단순히 유명인사에게 행사 참가비 명목으로 지급한 것으로, 이는 전시행정의 표본이라고 질타했다. 홍보대사의 위촉 목적에 맞는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홍보대사 선정과 활동비 지급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울러 홍보는 좋은 정책들로 도민에게 다가가면 자연스럽게 홍보가 이루어지므로 과다한 홍보예산을 세워 억지 홍보를 하는 것은 가뜩이나 취약한 재정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효과적인 홍보를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