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로 연장돼야!

의원명 : 김준현 발언일 : 2017-06-27 회기 : 제320회 제2차 조회수 : 719
김준현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1,300만 경기도민 여러분, 정기열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포 출신 김준현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2월 지하철 5호선의 방화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 분석 용역을 발주했습니다. 방화차량기지 이전은 2015년 서울시가 강서구 내 이전을 검토한 바 있습니다. 당시 서울시는 6,752억 원의 비용이 드는 걸로 예측돼 이전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그럼에도 지역민원과 의회의 요구가 잇따르자 서울시는 지하철 5호선 연장을 전제로 한 기지 이전 사전타당성 용역을 공고했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서울시는 이 같은 계획을 추진함에 있어 먼저 이전대상 지자체의 의향을 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따른 지원 방안과 계획 등을 함께 모색해야 합니다. 이전 부지로 최소 20만 ㎡가 필요하고 부지 인근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해당 주민들로부터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경기도민 여러분! 서울시의 사전타당성 용역에는 이전 위치로 김포와 고양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두 지역을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과 정거장을 포함해 연장 노선의 대안을 찾아보고 차량기지 이전 후보지를 제시할 예정입니다. 그 결과 사업타당성이 있는 걸로 나오면 국토교통부에 지하철 5호선 연장을 건의할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문재인 대통령은 수도권 광역대중교통난 해결을 공약한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도시철도 연장 및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서울시가 추진 중인 지하철 5호선 연장은 문재인 정부의 수도권 교통망 계획과 맞물려 추진돼야 합니다. 그리고 2021년 제4차 광역철도망 계획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이 경우 건설비의 70%를 국가가 부담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김포와 인천 검단 신도시는 교통대란으로 신음하는 대표적인 지역입니다. 현재 김포는 신도시 개발로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 서울 출퇴근에 한 시간 이상 걸립니다. 앞으로 2020년까지 약 60만 인구를 목표로 도시가 설계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 검단 신도시는 2023년까지 18만 3,000명 입주를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이 같은 계획대로라면 2023년까지 김포ㆍ인천 서구 일대 인구는 100만을 바라보게 됩니다. 장기적인 교통대책 마련이 절실합니다.

따라서 서울시가 밝힌 방화차량기지 이전은 김포와 인천 서구로 이어지는 지하철 5호선 연장을 염두에 두고 추진돼야 합니다. 서울시도 지난 2015년 실시한 5호선 방화차량기지 이전 연구에서 경기도 김포시에 있는 신설차량기지의 연장노선을 설치하는 방안이 있다고 제시한 바 있습니다. 신동근 국회의원도 지난해 총선에서 5호선의 인천 검단 경유를 전제로 방화차량기지의 김포 이전을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지하철 5호선의 연장은 서울과 인천, 김포시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사업입니다.

또한 대통령이 밝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과도 연결됩니다. 김포로 이어지는 5호선에 인천 지하철 1호선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덧붙여 경기도가 추진 중인 인천 검단-김포-고양 일산 철도망과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교통망이 확정된다면 그동안 낙후지역으로 여겨온 김포와 인천 서구 일대가 서부 수도권의 새로운 신도시로 떠오르게 됩니다. 그 결과 수도권 주거대책과 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은 남북 교류와 공동번영에도 기여합니다. 장기적으로 강화까지 뻗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경기도가 지난 2014년 중앙정부에 공식 건의한 개성-김포 간 도로와 함께 남북 교통망 구축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인천시가 강화 교동 일대에 추진하고 있는 강화교동평화산업단지와 맞물려 경기 서부지역 개발과 경제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처럼 5호선의 김포 연장은 남북 교류에 좋은 영향을 줘 한강하구 일대의 평화적 이용과 교류를 가능케 할 수 있습니다. 국가적으로 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이 필수인 이유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