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기 노인생활체육대회 개최의 건

의원명 : 장호철 발언일 : 2005-07-06 회기 : 제204회 제2차 조회수 : 1235
장호철의원
 역동적이고 사랑받는 의회상 구현을 위해 노력하시는 유형욱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세계 속의 경기도를 실현해 나가고 계신 손학규 도지사를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또한 의정활동에 관심과 애정으로 격려해 주시는 방청객과 언론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택 출신 한나라당 문화공보위원회 장호철 의원입니다.
  5분자유발언에 앞서 정부의 무분별한 공공기관 이전계획과 수도권규제 철폐에 대한 반대입장을 표명하기 위하여 본회의장에서 철야로 고생하신 동료의원 여러분들에게 뜨거운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리며 우리의 의지가 정부 관계당국에 분명하게 전달되어 잘못된 정책이 바로잡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면서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저는 경기도지사기 노인생활체육대회를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이제 우리나라도 노인문제가 선진국의 수준에 이르러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65세 이상 노인이 이미 전체 인구의 8%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9년은 14%를 넘어 고령사회로 들어설 전망이라고 합니다.  UN에서는 21%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만 멀지 않아 우리에게도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빈곤, 질병, 고독, 그리고 무위를 노인의 4고라고 합니다만 노인의 문제는 그리 간단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심각한 노인문제의 해결방안을 적극적인 취미활동에서 찾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한창 나이의 습관과 경험은 몸에 배어 노년기에도 무료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건전한 취미와 오락을 즐기며 자연스러운 체육활동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노인정에서의 여가활동은 주로 장기, 바둑, 화투놀이, 텔레비전 시청 등이 전부입니다.  전문가에 의한 실질적이고 조직적인 프로그램은 전무한 실정이고 건전한 놀이문화조차 영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비추어볼 때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인정과 사회복지회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인대학을 비롯하여 타인의 큰 보살핌이 없이도 활동이 가능한 사회복지시설 내지 재가노인들의 여가활동과 건강 증진을 위해 전국 최초의 경기도지사기 노인생활체육대회를 개최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스포츠재활공학시스템 가동을 위한 필요한 인력과 시설, 장비 등도 함께 지원해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생활체육대회 34개 종목 중 만 60세 이상 노인들이 활동 가능한 15개 종목은 몸과 마음을 함께 건강하게 할 뿐 아니라 대회를 통한 친목 도모 등 고령사회에 대비한 여가활동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우리나라의 노인자살률은 세계 1위라고 합니다.  아무쪼록 어르신들께서 체육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경기도지사기 노인생활체육대회 개최 의향은 없으신지 도지사께서는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