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한국국제전시장 성공하려면... - 경기일보

등록일 : 2004-04-21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445
첨부파일 - 첨부된 파일 없음
G형!
지난 3월 30일 한국국제전시장 상량식이 있었습니다.
고양시에 위치한 한국국제전시장은 경기도·KOTRA·고양시가 공동출자하여 1단계 사업으로 부지 6만7천여 평에 전시 면적 16,000여 평 규모로 지난해 4월 착공하여 2005년 3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48%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시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지역 간 국가 간 치열한 경쟁과 전시 주체 업체의 대형화 및 글로벌화의 추세 속에 전통적으로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등의 유럽에서 크게 발달해 왔으며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싱가포르에 이어 중국이 새롭게 전시 산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독일은 세계적인 전시 산업 국가로 전시산업의 국민생산 기여도는 연간 230억 유로로 독일 총 GDP의 1% 규모이며 연간 25만 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국제전시장은 지난 해 12월 전시장 건설 및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KINTEX라는 법인체를 설립한 가운데 내년 3월 준공에 이어 4월 서울모터쇼(한국자동차협회)개최를 필두로 50여 회에 걸친 전시 및 컨벤션유치를 확정한 가운데 44여 회의 전시회 및 국제회의 유치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 늦은 감은 있지만 내년 3월 한국국제전시장이 개장 된다는 것은 경기도나 나라전체를 위해서도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는 내년 3월 개장을 앞둔 이 시점에서 전시장 건립 및 운영에 관한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함과 동시에 향후 전시장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펜을 들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시장이 성공하기 위한 필요 충분 조건은 전시장의 접근성과 편의성이며, 외적 필요 조건은 훌륭한 전시회를 유치하기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이 될 것입니다. 내년 3월 개장을 앞둔 현재 한국국제전시장은 앞서 말한대로 접근성과 편의성에 있어서 큰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공항으로 부터의 운송수단과 거리문제, 국도로 부터의 접근성, 기차역으로 부터의 거리, 지하철 역과의 거리가 모두 문제 입니다.
다만 국도 23호선으로 부터의 전시장 까지의 진출입 전용도로가 공사중에 있음이 다행인 정도입니다. 편의성에 대한 문제는 더 더욱 걱정입니다. 전시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전시회를 통하여 숙박과 관광 수입등을 동시에 크게 올릴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숙박시설이 턱 없이 부족한 경기도로서는 전시회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실질적 실익이 얼마나 될까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어떤 형태로는 속히 충분한 숙박 사실을 지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한국국제전시장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고양시를 중심으로 한 경기 북부지역 관광 산업을 구체적으로 패키지화 하여 관광 상품을 시급히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더 더욱이 내년 2005년은 경기도 방문의 해 이기 때문에 관광 산업의 활성화차원에서도 호기를 맞게 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현재 고양시에서 관광 문화 단지 조성계획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아쿠아리움, 스포츠 몰, 차이나 타운, 노래하는 분수대 등이 빨리 완공돼야 합니다.
그리고 내년 전시장 개장과 때맞춘다면 지금부터 철저히 준비해야 할 일들도 참 많습니다. 해외 전시회 참여 업체 및 바이어들을 위한 교통환승센터의 건립, 호텔·전시장·공항을 잇는 셔틀버스 운행, 대화 전철역과 전시장을 오가는 셔틀버스 운행이 준비 되어야할 것이며 전시장 홍보를 위하여 주요 도로변에 야립탑 설치, 도로 이정표 및 상시 안내 시스템 설치 등도 차질 없이 준비 되어야 할 것입니다.
보다 효율적인 전시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전시장 건립에 따른 세제 지원, 예를 들면 지방세 감면, 교통유발 부담금 및 환경개선 부담금 감면 등과 전기료의 산업용 요율적용 등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전시, 컨벤션 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서는 전시컨벤션 진흥기금(가칭) 조성등을 통한 재정적인 지원 방안의 검토도 필요하며 고양시를 전시 컨벤션 특구로 지정해 나가는 것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장기적인 중요한 계획으로는 대형 주차장 건설을 계획해야 할 것이며 전시 컨벤션 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서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공동 협의체를 구성, 통합 마케팅 활동을 해 나가야 하리라고 봅니다. 끝으로 이 한국국제전시장은 경기도와 KOTRA, 그리고 고양시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건립 운영하는 기관이지만 무엇보다도 전시 산업의 중요성을 감안한다면 정부가 비상한 관심을 갖고 전시장의 개장과 운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충분한 뒷받침이 따라야 할 것입니다.G형!
한국국제전시장과 관련하여서는 할 말이 너무 많지만 다음 기회에 한번 더 하는 것으로 약속하고 오늘은 이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