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지난 8일 공청회에서 5ㆍ18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왜곡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발언에 자유한국당 도의원으로서 심심한 유감을 표명하며 우리 자유한국당 경기도의원들은 5ㆍ18민주화운동의 역사성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난 1월 30일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명목으로 24조 원 규모 국책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기로 하였습니다. 예비타당성조사는 공공사업이 국익과 부합하는지를 검증하는 최소한의 장치임에도 불구하고 선심성, 퍼주기식 예비타당성 면제를 전면적으로 결정한 정부의 결정에 유감을 표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본 의원은 서민경제의 근간이면서 도심경제 활성화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전통시장에 찾아온 위기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같이 고민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섰습니다. 급격한 사회ㆍ경제적 생태계 변화로 시장기능 및 가격경쟁력은 약화되고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과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전통시장의 매출액은 2012년 41조 5,000억에 달하였으나 2016년 21조 8,000억으로 반토막이 났습니다. 이에 반하여 대형마트와 온라인쇼핑몰 매출액은 2016년 기준 각각 53조 원, 66조 원으로 2002년에 비해 3~9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렇듯 유통라인별 매출액을 보면 전통시장의 비중은 감소하고 매출액 신장도 정체되어 있지만 도내 전통시장은 종사자 6만여 명, 점포 수 4만여 개를 차지하며 여전히 꿋꿋하게 서민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은 사람의 정이 오가는 공간이며 지역의 문화 그 자체이면서 지역의 전통과 맥을 잇는 지역의 공동체로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통시장의 생존과 활성화는 중요합니다.
이러한 맥락으로 정부는 대형 유통업체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의무 휴업일을 지정하는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전통시장의 시설 현대화, 주차환경 개선 등 시설 측면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통일적이고 정형화된 지원으로는 전통시장의 매출감소와 위축을 막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시장별ㆍ점포별 특성화 모델을 개발하여 전통시장 및 상인회 스스로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보다 다양화하고 질적 수준도 높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도지사님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먼저 전통시장 영수증 복권제도를 도입하길 제안합니다. 전통시장 영수증 복권제도는 전통시장에서 물품 및 용역을 구매하고 영수증을 교부받은 소비자 중에서 추첨을 통해 보상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본 제도는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에게 기억이 되는 이벤트가 될 것이며 당첨된 고객이 다시금 전통시장을 찾게 하고 단골고객을 확보하게 할 것입니다. 즉, 전통시장을 찾는 유인책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책의 시도는 이미 부천시에서 수행한 바 있습니다. 부천시의 경우 본 복권제도를 통해 전통시장의 이미지 개선뿐만 아니라 카드거래 확대라는 부차적인 효과도 거두었습니다.
다음으로 전통시장 상인들이 점포를 스스로 홍보할 수 있도록 소셜네트워크 활용 교육을 강화하길 제안합니다. 온라인 기업의 매출 증대는 스마트기기 등 정보ㆍ통신 수단의 발전에서 기인할 것입니다. 고객들은 대부분의 상품과 점포의 정보를 온라인에서 얻고 있습니다. 영업이 잘되는 소규모 점포는 온라인에서 정보가 공유되고 이것이 확산되어 입소문을 타는 경우를 우리는 많이 봤습니다. 즉, 고객에게 정보를 주고 소통을 함으로써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전통시장의 상인들이 개인의 점포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주고 스스로 홍보할 수 있도록 상인 대상의 소셜네트워크 활용 교육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지사님! 전통시장의 위기를 고민하시고 계십니까? 전통시장의 활성화가 중요하다고 공감하십니까? 그렇다면 전통시장이 시장경쟁력을 가짐에 있어 가장 취약점이라 할 수 있는 홍보와 마케팅에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지 않습니까?
지사님! 본 의원이 오늘 제안한 정책들을 포함하여 전통시장의 홍보ㆍ마케팅 정책을 강화하여 주시길 촉구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