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원 의원, 경기 북부 의용소방대 분리 위한 조례 개정안 상임위 통과

등록일 : 2023-06-19 작성자 : 언론팀 조회수 : 752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이상원 의원(국민의힘, 고양7)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19일 소관 상임위원회인 안전행정위원회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은 도 연합회 소속으로 되어 있는 경기도 북부지역의용소방대연합회가 경기도 북부지역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연합회로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개정했다.

 

조례안에는 도 연합회와 도 북부연합회 소속 소방서 관할 분리와 도 연합회와 도 북부연합회 관할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규정했다.

 

이상원 의원은 “2022년 12월 사무전결처리규칙 개정에 따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와 북부소방재난본부는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나 경기도 북부 지역의용소방대연합회는 도 연합회 소속으로 되어 있어 조직의 분리와 독립성 보장이 되어 있지 않아 북부지역을 대표하는 연합회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곤란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독립된 조직으로서 도 북부연합회의 근거를 마련하고, 관할 의용소방대의 구역을 명확히 규정하여 북부지역 의용소방대의 활성화 및 도민 안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조례안은 오는 28일 열리는 제369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이상원 의원, 경기 북부 의용소방대 분리 위한 조례 개정안 상임위 통과 사진(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