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성근 위원(국민의힘, 평택4)이 좌장을 맡은「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 토론회가 20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2경기도정책토론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효과적인 안정성 확보 방안을 논의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개최되었다.

주제발표를 맡은 김형원 가평소방서 현장대응단장은 전기자동차 증가에 따른 화재 건수와 재산피해액도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전기자동차 화재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열폭주로 생기며 배터리 특성으로 인해 화재진압 방법의 한계가 존재한다고 제언했다. 실제 경기도 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표본조사한 결과, 대다수가 안전 기준에 미흡했다며, 다양한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 관련 제도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첫 번째 토론자인 최두찬 경기대학교·가천대학교 겸임교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안정성이 아직 불확실한 상태로 화재 안전을 위한 다양한 시설과 기술이 공식적인 절차와 시험에 의해 인증받을 수 있도록 조속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박종석 ㈜스펙스테크 대표는 전기차 화재 발생 시 밀폐된 공간에 인화성 유독가스가 가득 차, 화재 확산과 2차 폭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유독가스를 중화시킬 수 있도록 화재 확산을 막기 위한 새로운 자동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세 번째 토론자인 조재용 소방청 화재대응조사과 팀장은 전기차 화재 시 보통 주수소화를 통해 화재 진압하는데, 장비별 특성과 장단점을 고려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및 전용 주차 구역 설치에 대한 부처별 협조와 법령 제정을 제언했다.

네 번째 토론자인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사는 배터리에서 발생한 열량을 빼앗아 주변으로 화재가 전이되는 것을 막는 게 핵심이라 밝히며, 효과적이고 실증적인 방법을 도입하기 위해 국민적인 관심과 연구 인력 확충을 주장했다.

다섯 번째 토론자인 박대근 환경국 미세먼지대책과장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전기차 충전 설비의 안전 기준에 대한 개정이 추진 중이며, 장비 요건·관리자 안전 교육 등 안전 관리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충전시설의 설치 위치에 관한 명확한 규정이 없으므로 관계부서 의견을 반영해 시설을 설치하겠다고 언급했다.

좌장을 맡은 윤성근 위원은 “현재 중앙부처에 전기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주무부서 조차 불분명하다”고 문제점을 제기하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주무부서를 결정하고 조속한 법률개정과 시설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안정성 확보를 위해 토론회에서 나온 소중한 의견들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토론회를 마무리 지었다.

이번 토론회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국민의힘 유의동 국회의원(평택을), 국민의힘 주호영 국회의원(대구 수성갑),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가 축하 인사를 전했다.


윤성근 의원,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 사진(1) 윤성근 의원,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 사진(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