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웅 의원, 소통협력국 행감서 사회적경제조직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 당부

등록일 : 2021-11-16 작성자 : 언론홍보과 조회수 : 418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원웅(더불어민주당, 포천2) 의원은 15일(월)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진행된 경기경제자유구역청 및 소통협치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사회적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강조했다.

이원웅 의원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책임 제고라는 목적 달성과 함께 수익성 추구도 빼놓을 수 없는 과제이다. 현재 경기도 사업의 대부분이 인건비 지원, 공공구매 활성화 정책과 같은 시혜적 방안에 머물고 있다”라며 사회적경제조직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공익성과 영리성 실현의 조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였다.

아울러 공공구매 대상 기업 조건을 형식적으로 갖춘 기업의 도덕적 해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회적경제조직의 사업 내용 및 실질적 운영 상황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주문하였다.

더불어 이 의원은 “2020년 행감에서 북부지역과 농촌지역 등의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홍보 및 지원을 특별히 요청 드린 바 있다. 사회적경제조직 운영을 할 수 있는 환경여건의 지역편차가 크다. 주민 수가 적거나 주민들의 결합도가 낮은 지역에서는 여건이 어려울 수 있다”며 지적하였고 도차원에서 지역편차 해결을 위한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소통협치국 김영철 국장은 “사회적기업가로서의 소명의식 재정립 교육과 기업 제품 및 서비스 질을 향상하는 다양한 사업을 물색하겠다”고 답변하였으며 경기도 전체 입장에서 균형발전은 심각한 문제임을 인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 마련도 추진하겠다고 발언하였다.

 

 

이원웅 의원, 소통협력국 행감서 사회적경제조직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 당부 사진(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