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민경선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4) 등은 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고양시에서 출발하는 일부 광역버스 노선의 운행 중단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1일부터 중단된 노선은 KD운송그룹에서 운행하는 9700번, 9600번 광역버스로 고양시와 서울 강남을 잇는 노선이다.

 

민 의원에 따르면 해당 노선의 운행사인 KD운송그룹은 경기도에서 808개 노선 3,246대를 운영해 경기도 전체 버스 노선의 30.9%를 차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버스운송회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 의원은 “KD운송그룹은 과거 남경필 전 지사의 버스 준공영제(수입금공동관리형) 도입 당시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은 기업”이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모두가 힘들지만 고통을 분담하고 있는데, 자금력이 풍부하고 규모도 큰 KD운송그룹이 적자를 핑계로 일방적으로 버스 운행을 중단하는 악덕 기업의 행태를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민 의원은 “KD운송그룹은 자본력을 바탕으로 지역 업체를 인수·합병하려거나 동일한 노선을 만들어 운영하다가 적자가 누적되면 폐선·휴업하는 등 악덕 기업의 행태를 지속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KD운송그룹은 각성하고 중단된 버스 노선의 전면적 재운행을 통해 자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경기도로 하여금 “일방적 운행 중단 등 악덕 업체를 대상으로는 경기도형 공공버스 참여와 관련해 노선 경쟁입찰에서 배제하는 특단의 조치를 강구할 것”과 함께 “향후 버스 운행중단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극적으로 중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고양시를 대상으로 “고양시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경기도 공공버스(준공영제)에 참여하지 않는 유일한 도시”라고 지적하며 “버스 운영과 관련된 사항은 시·군의 업무로 시의 의지가 중요한데, 이번과 같이 고양시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양시는 지금이라도 경기도 공공버스 도입 적극 검토를 정식으로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코로나19 거리두기로 민경선 의원을 비롯해 소영환(고양7), 최승원(고양8), 신정현(고양3) 의원이 참석했으며, 김달수(고양10), 남운선(고양1), 원용희(고양5), 고은정(고양9) 의원도 뜻을 함께했다.

민경선 의원 등, KD운송그룹 일방적 버스운행 중단 규탄 및 근본대책 마련 촉구 사진(1) 민경선 의원 등, KD운송그룹 일방적 버스운행 중단 규탄 및 근본대책 마련 촉구 사진(2) 민경선 의원 등, KD운송그룹 일방적 버스운행 중단 규탄 및 근본대책 마련 촉구 사진(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