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환경위원회,대부도 후보지 현장방문관련

등록일 : 2016-02-22 작성자 : 언론홍보담당관 조회수 : 535

각 분야의 친환경·생태기술을 한 곳에 융합·연계하여 지속가능한 생태도시의 미래상을 가늠하고 체험할 수 있는생태 테마파크조성사업이 추진된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오세영)환경부가 생태관광지로 지정한 안산시 대부도를 24방문해 (가칭)‘경기도 생태 테마파크조성과 관련한 입지 적정성 여부 등 현장 기초조사 활동을 벌인다.

 

도시환경위원회의 이번 방문은 지난해 말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합의한 경 기도 생태 테마파크조성을 위한 첫 현장 조사활동으로 후보지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대부도를 방문해 도유지 현황과 입지 여건 등을 둘러보고 주변의 생태마을 및 생태관광 자원과의 연계성 등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 도시환경위는 남경필 지사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해 기존의 생태마을 사업과는 차별화된 개념의 경기도 생태마을조성을 공식 제안하였고, 남지사는 국내외적으로 우리나라의 친환경기술을 집대성해 생태도시의 미래상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구현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경기도와 의회가 협력하여 추진할 것을 합의한 바 있다.

 

경기도 생태 테마파크는 현재 환경부, 산림청 등 각 중앙부처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분산돼 추진하고 있는 각종 생태·환경마을사업과 친환경·대안기술 및 그 지원 정책 등을 한 공간에 집적하여 현재의 생태·환경기술의 발전수준과 미래 생태도시를 총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에너지 자립에서부터 물순환, 자원순환시스템을 갖추고 여러 유형의 생태건축, 적정기술 등이 선보이게 된다. 

 

현재 환경부는 전국적으로 100여곳에 달하는 기존 마을을 자연생태우수마을 또는 자연생태복원마을로, 산림청은 전국 204개 지역을 산촌생태마을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고 이와 별도로 산업통상자원부와 서울시 등 지자체는 에너지자립 마을을 지정·운영하는 등 각 부처와 각 지자체별로 수많은 친환경·생태· 에너지 관련 지원 정책이 따로 따로 추진되고 있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는 조력과 풍력, 태양광 신재생에너지는 물론 갯벌 등 풍부한 해양·생태·환경자원을 갖춘 대부도 일원에 최고의 생태기술이 집대 성된 생태테마파크가 조성돼 기존의 생태마을들과 연계될 경우 국내외에 생태 체험교육장으로서는 물론 생태산업을 창출하는 전시장이자 컨벤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생태 테마파크조성에 필요한 적정 입지와 적용 될 친환경 적정 기술, 시설의 종류 및 공간 배치, 재원확보 방안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 하는 한편 4월 총선 이후 각 분야별 생태·에너지·건축 전문가 등을 포함한 추진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오세영위원장은 경기도 생태 테마파크는 지속가능한 사회의 미래상을 그동안 칸막이처럼 따로 놀았던 친환경·생태·에너지기술을 한 곳에 집적하여 총체 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국가에서도 적극 지원해야 할 일이다집행부와 의회간의 협력, 각 부서간의 융합행정으로 추진하는 정책사업의 바람직한 모델 로서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