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야당역사 주변 주정차 공간 협소 해결 등 구(舊) 야당동 자연부락 주민 편의 당부

등록일 : 2014-11-18 작성자 : 언론홍보담당관 조회수 : 821

경의선 야당역사 주변 주정차 공간 협소 해결 등 구() 야당동 자연부락 주민 편의 당부

경기도의회 박용수 의원(새정치민주연합, 파주2)

주민편의 고려한 야당역 주변 개발사업 시급

용인의정부 경전철의 운영개선 및 연계성 확보 노력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박용수 의원은 11.14() 철도국에 대한 2014년 행정사무감사에서 경의선 야당역사 주변의 주정차 공간 부족과 GTX 파주연장 건설 요구, 경전철의 운영성 문제 등 철도국 관련 소관 업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박 의원은 경의선 야당역 주변의 도로 폭이 협소한 관계로 주정차 공간이 거의 없다라고 지적하며 () 야당동 자연부락 주민의 역사접근성 및 이용편의를 고려해 설계변경을 하여야 한다며 구체적인 변경 요인에 대해 언급하였다.

또한 박 의원은 GTX A노선의 파주 연장과 관련하여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분석한 B/C 결과도 1.11로서 하루 3만명의 수요가 예상되는, 이미 충분한 타당성 검증을 받았다GTX 파주 연장은 당연한 것이라 주장하였다.

그 밖에 용인의정부 경전철 환승할인 실시 결과와 관련하여 이용객은 53.51% 증가, 수입은 6.22% 감소하였다는 것은 환승할인 실시로 용인과 의정부의 부담이 늘었다는 것이라며 환승할인 실시의 본래 취지에 맞지 않다며 운영회사의 환승할인 손실보전금 부담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용인의정부 경전철과 관련하여 박 의원은 버스택시 정류장과의 거리가 너무 멀어 다른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계성이 부족한 점에 대해 지적하고, 정류장 위치 조정에 대한 교통국과의 협업을 주문하였다.

경전철 역사와 버스택시 정류장과의 이격거리

- 용인경전철 : 최단 5 m 최장 300 m (평균 약 92 m)

(단위: m)

방향

구갈

강남대

지석

어정

동백

초당

삼가

시청·

용인대

명지대

김량장

운동장·

송담대

고진

보평

둔전

전대.

에버랜드

기흥역 방면

300

115

180

120

60

60

20

250

50

80

95

25

5

85

190

전대.

에버랜드역

방면

70

50

80

20

20

110

135

230

80

90

100

58

50

50

75

   

- 의정부경전철 : 최단 5 m 최장 290 m (평균 약 76 m)

(단위: m)

정류장 유형

발곡

회룡

범골

의정부

시청

흥선

중앙

동오

새말

도청

북부

효자

곤제

어룡

송산

탑석

버스

261

58

28

32

30

23

28

101

97

113

290

30

5

32

6

택시

-

88

-

216

113

11

-

160

-

160

-

-

125

-

-

   

이에 서상교 철도국장은 야당역 주변 주정차 공간 확보을 위한 설계변경을 적극 검토이행하고, 경전철의 운영개선에 대해서도 해당 시(), 민자사업자와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