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특별위원회 설치 촉구

의원명 : 이인규 발언일 : 2023-06-14 회기 : 제369회 제2차 조회수 : 210
이인규의원

존경하는 1,400만 경기도민 여러분!

염종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동연 도지사님과 임태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동두천 출신

이 인 규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번 주 월요일 6월 12일에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현판식 뉴스를 보았습니다.

인구 153만 명 강원도가 시동을 건 지 불과 몇 년 만에 특별자치도를 이루었는데, 1,400만 거대 광역 경기도는 경기북부 분도를 추진한 지 30년이 넘도록 결실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현재, 경기북부 인구는 약 362만 명으로 경기도 전체인구의 26%를 차지하며, 서울과 경기 남부 다음으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에 세 번째로 인구수가 많습니다. 또한, 경기북부 행정구역은 약 4,200㎢로 경기도 전체면적의 42%에 달하는 대단히 큰 면적입니다.

 

경기북부는 성장잠재력이 많은 지역임에도 수도권이라는 이유 하나로 오랫동안 각종 중첩규제를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경기북부가 수도권 역차별을 해소하고 대한민국을 이끌 신(新)성장 중심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반드시 실행되어야 할 최우선 정책 당면 과제임을 본 의원은 강력히 주장하는 바입니다.

 

도의회는 2023년 1월 2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3월에 여야 8명씩 총 16명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특위 TF를 구성·운영 중에 있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미 국회에서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관련한 3개의 특별법안이 발의되어 논의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2일에는 경기도 출신 국회의원 49명과 경기도가 공동주최로, ‘대한민국의 미래 신(新)성장 중심’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발전 방향과 비전에 대해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경기도의회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해 지난 4월 10일 총 142명의 의원님의 서명을 받아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의회 운영위원회에 제출한 상태입니다.

 

경기북부 9개 시?군의회에서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촉구 결의안’이 가결되어 경기북부 지역 특성에 맞는 비전과 전략 수립을 위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힘을 더하고 있습니다.

 

동두천을 비롯한 경기북부도민들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의 열망을 담아 주민 스스로 거리 현수막을 수백 장 게첨하고, 사회단체에서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부디 경기북부도민들의 간절한 소망을 외면하지 말아 주십시오.

희망이 절망이 되지 않도록 함께 힘을 모아 주십시오.

김동연 지사님! 2022년 12월 말,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신설과 민관합동추진원단 위촉 등 지사님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의지에 감사드립니다. 나아가 이제 더 이상 연구실의 연구가 아닌 실행을 위해 더 많은 역할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경기북부 지역을 되살리는 경기북부 지역주민들의 간절한 염원을 담은 역사적 과제입니다. 여야를 떠나 동료의원 여러분의 협력과 합심만이 경기북부 지역의 균형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기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북부지역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첫걸음인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이번 회기에 반드시 의회운영위원회와 본회의에서 심의?의결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실 것을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호소드리며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