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신초에 지역사회 교육 전문가를 배치해 주십시오

의원명 : 고인정 발언일 : 2014-02-13 회기 : 제284회 제2차 조회수 : 720
고인정의원
안녕하십니까? 민주당 평택 출신 보건복지공보위원회 소속 고인정 의원입니다. 교육복지 관련 발언에 앞서서 김경호 의장님과 또 선배ㆍ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인사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7일 서울고법에서 쌍용차 부당해고 무효소송이 153명 해고자 전원 승소판결이 났습니다. 그동안 쌍용차 사태와 관련해서 세 차례에 걸친 결의안과 또 희생자 생계비 지원을 위한 모금활동, 손배소 관련 탄원서 등을 제출하는 등 의원님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쌍용 해고 노동자들이 하루속히 현장에 복귀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관심과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학교에 복지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요즘 학교폭력, 가족해체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것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학교에 있는 복지관 때문에 학교 가기가 즐겁다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머리에 이가 있는 아이들은 선생님이 무릎베개를 해서 이도 잡아주고 아침 굶고 오는 아이들에게는 따뜻한 밥상도 챙겨줍니다. 관심과 사랑이 담긴 다양한 활동으로 학교생활이 점점 즐거워지고 있다고 합니다.

2009년 평택교육지원청은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운영학교로 송신초를 포함해서 총 6개 교를 지정하여 운영하였고 이 사업은 5년간 지원받아 왔습니다. 2013년 7월 본 사업의 재지정을 위해서 현재 운영교의 대상학생 인원을 표집하였고 이 과정에서 송신초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 한부모 대상학생이 총 39명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 결과 2014년 재지정교의 기준에 미달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재지정 기준은 기초생활수급가정ㆍ한부모가정 학생 수가 도시 40명 이상, 농촌 30명 이상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복지 지원사업은 교육 취약계층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 및 힘 있는 아이, 이웃이 많은 아이를 키우기 위한 교육목표 아래 각 학교에 교육복지실을 마련하고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배치를 통해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을 일선에서 돕는 활동을 해왔고 이를 통해 교육격차 해소 및 학생복지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송신초는 그동안 교육복지실에서 학교생활 적응력이 부족하거나 가정에서 케어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교사들과 함께 개입하였고 학군의 특성상 어려운 가정의 학생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어서 본 사업의 지속 운영이 더욱 절실한 상황입니다. 송신초는 다문화학생 및 외국인 중도입국학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송신초 학군은 저소득 밀집지역으로 전교생 대비 수급자 및 기초생활수급자 학생 수 비율이 높습니다. 방과후 학생들이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곳이 턱없이 부족한 지역입니다. 지역과 학군의 특성상 교사들의 전입ㆍ전출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어 지속적으로 학생들을 관리할 여건이 어렵습니다.

교육복지실은 학생들의 쉼터입니다. 교실에서 왕따 당하는 학생, 학습부진학생 등 모든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안전하게 쉴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역사회교육전문가는 학생들의 엄마입니다. 엄마 품을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엄마의 사랑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사 선생님이십니다. 학생들의 아픔을 보듬어주고 함께 소통함으로써 앞으로의 정상적인 성장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자긍심으로 학교복지실을 지키고 계신 지역사회교육전문가들에게 힘찬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