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12
이정훈의원,하남선 복선전철2공구 도로우회불편상황지적관련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이정훈 의원(새누리당, 하남2)은 12일 열린 제310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하남선 복선전철 2공구 도로 우회에 따른 불편상황을 지적하고,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 하남선 복선전철 건설은 약 1조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지하철 5호선을 서울 상일동에서 하남시 창우동까지 7.7㎞ 연장하는 사업이며, 총 5개 공구중 경기도가 시행하는 하남선 복선전철 2공구는 2018년말 개통할 예정이다.
? 이정훈 의원 자료에 따르면, 하남선 복선전철 2공구는 공기를 단축하고자 장거장 구간에 대해 복공판을 설치하지 않는 공법으로 설계되어 공사구간의 도로 통행을 차단해 우회도로로의 통행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 이 의원은 도로통행이 차단되면 주민들은 우회도로를 이용해 멀리 돌아가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한다고 지적하며, “도심에서 지하철 공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복공판을 설치하여 가급적 기존의 차량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공사를 진행하여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 다만, 기존의 도로를 폐쇄하지 않고 복공판을 설치하여 공사를 진행하는 경우 추가비용이 발생하고, 공사기간도 1년 이상 늘어나 복선전철 개통시기가 늦어지게 된다.
?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분양 당시 LH에 철도사업 관련 분담금까지 납부한 입주민들에게 공사방식에 대한 장단점을 설명해주지 않고 의견수렴 과정을 생략한 것은 경기도의 잘못”이라고 주장하며, “복공판 공법 도입시 장단점을 면밀히 검토한 후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득하고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2016-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