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의장 윤화섭) 교육위원회 박승원 의원(더불어민주당, 3) 주최로 425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학교자치조례 제정 공청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토론회는 교육위원회 최종환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1)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김현삼 대표(더불어민주당, 안산7)를 비롯한 학교장, 교사, 그리고 교육 관련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홍석노 박사(경기도교육연구원)??학교자치조례의 제정 가능성과 한계??란 주제로 기조발제가 있는 가운데, 김재균(전주 오송중 교사), 강범식(운산고 교장), 김석권(오산고 교사, 전교조 경기지부 정책실장), 한예진(호평중 학생회장), 손희선(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장학관) 등 패널들이 참석하여 학교자치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박승원 의원은그동안 일선 학교에서는 관리자 중심의 하향식 의사결정이 주를 이루어왔지만, 새 시대가 요구하는 경기교육의 주요 화두는 학교민주주의와 학교자치로 대변되는 학교 내 수평적 의사결정 구조 구축과 학교민주주의의 실현에 있다.”면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내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고 그 총합으로 학교민주주의의 구축 및 학교자치를 실현해 나가는데 있어 본 조례의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승원의원,경기도 학교자치조례제정 공청회개최관련 사진(1) 박승원의원,경기도 학교자치조례제정 공청회개최관련 사진(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