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센터 성공 열쇠 ‘자율·전문성’

등록일 : 2006-09-22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150
첨부파일 - 첨부된 파일 없음
 2006. 9. 22  -  경기신문 기고문 -

자원봉사자를 나타내는 단어인 볼런티어(Volunteer)는 자유의지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의 “Voluntans”에서 유래 됐다. 1977년판 미국의 사회사업백과사전(Encyclopedia of Social Work)에서는 자원봉사자를 정의하기를, 모든 분야의 사회복지활동에 관련된 민간조직이나 공공기관에서 보상없이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이라고 했고, 서비스 분야는 가정과 아동복지, 교육, 보건과 정신보건, 지역사회발달, 주택과 도시재건, 교정분야를 포함했다.

그런데 1995년판에서는 전통적인 활동으로서의 직접적인 서비스 활동 외에 변호활동, 시민참여활동, 정책결정에의 참여, 자조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즉 직접적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개인들 내지 지역의 사회복지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의 직접적인 참여를 강조하는 내용으로 정의하고 있다.

최근들어 자원봉사 활동은 특정영역에 한정되지 않고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다. 아동, 노인, 장애우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적 영역에서, 재난재해, 범죄예방 등 지역사회활동, 교통, 환경, 보건, 의료, 문화, 예술,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또한 국제구호와 개발도상국 지원 등 국제사회 영역까지 자원봉사자의 활동무대가 확대돼 개인 또는 집단으로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참여하고 있다.

지금은 자원봉사자의 전문적 기술·능력을 활용하고, 자원봉사 단체간의 네트워크 구축에 의한 연계활동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예방하는 원동력으로서, 학교, 기업, 사회단체 등 다양한 사회 조직들이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범국민 운동으로 발전되고 있다. 자원봉사의 영역과 참여가 확대돼 가면서 이에 따른 통합된 운영방안과 전문적인 관리체계가 요구되며, 전국 시·군·구를 비롯한 광역자치단체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종합자원봉사센터에 기대하고 있다.

지난 2005년 자원봉사활동 진흥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순간 본인을 비롯한 전국의 자원봉사 관리자들은 부산에 모여 워크숍을 갖고 있었다. 그때 진흥법이 통과됐다는 소식에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 이도 있을 정도로 자원봉사 관리자들은 그동안 어려운 여건 하에 착실한 준비를 하며 운영해 온 것이다 그동안 자원봉사활동 관리자들은 지역특성에 맞게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해 왔다. 불모지나 다름없는 자원봉사영역을 개척해 온 것이다. 자원봉사자 모집, 포털시스템에 의한 봉사자관리, 교육, 홍보 등 1인 3역,5역을 하며 열악한 근무 여건에서도 그동안의 결실을 가져온 것이다.

이러한 자원봉사활동과 운영형태에 관계없이 자원봉사활동의 중심에는 자원봉사센터가 있다. 이러한 자원봉사센터가 지역에서 좀더 역량을 발휘하며 구심체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요 전제조건이 선행돼야 한다.

첫째, 자원봉사센터의 운영에 있어 자율성이 보장돼야 한다. 인사관리의 독립성으로, 자원봉사센터는 전문성과 창의성 그리고 남다른 열정과 각오에 의한 조직으로 운영돼야 한다.

둘째, 전문성을 가진 인력에 의해 관리돼야 한다. 운영의 형태가 지나치게 실천적이어서도 안 되는 것처럼 센터의 관리자는 행정, 교육, 조직관리 등 전문 인력으로 운영돼야 하며, 안정된 경제적 근무여건이 보장돼야 한다.

셋째, 자원봉사센터의 예산적 운영을 위한 재원 확보가 중요하며, 현재 전국의 센터의 경우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으로 운영될 것이다. 이는 운영상에 관리 감독 기능을 갖게 되며 센터의 고유 업무의 저해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법인 형태의 독립적 운영이 바람직 하다.

이밖에 자원봉사의 체계적인 활동과 관리를 위해 여러가지의 보완돼야 하는 문제가 많을 것이다. 위 3가지의 요약된 내용은 다변화된 자원봉사 활동을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효율적 운영을 위한 함축적으로 요약한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복지성·자발성·책임성·무보수성의 자원봉사활동은 정보화 시대에 자칫 이기적인 개인주의로 갖게 되는 문제, 주5일 근무에 의한 가족 및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에 참여해 나눔의 기쁨과 참여의 기쁨으로 보람과 자부심을 갖게 되는 기회, 비상 재난재해에 따른 응급구조, 구호자로서 사회기여 하는 등 자원봉사 활동은 개인과 국가에 있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