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문화인가 ? - 경기신문

등록일 : 2005-12-17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218
첨부파일 - 첨부된 파일 없음
인류의 역사가 수천년을 넘게 이어져 오면서 많은 나라들이 세워지고 무너져 왔다.

지금 지구상에 존재하는 국가들은 대부분이 민족을 중심 구성원으로 하여 이루어져 있다. 다민족으로 구성된 대표적인 나라는 중국과 미국이다. 미국은 다민족의 다양성을 최대한 수용, 활용 함으로써 현재와 같은 문명국가를 만들어 왔다. 그리고 전통문화를 찬란하게 꽃 피어온 한민족 우리나라는 지구상에서 몇 안되는 단일민족 국가 중의 대표적인 나라이다.

많은 미래학자들은 ‘미래의 세계는 문화의 세기가 될 것’이라고한다.

오늘 문화와 관련하여 나름대로의 의견을 피력하고져 하는 것은 한 국가에 있어서 문화가 갖는 중요성 때문이다.

한 나라의 문화는 그 나라를 구성하고 있는 민족의 정체성과도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예는 우리 민족에게서도 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지금 중국 만주(동북3성)지역의 상당 지역에는 많은 한민족이 모여살고 있으며 그 곳에서는 우리나라와 같은 문화예술, 주거양식, 건축양식 등이 그대로 유지 계승되고 있다.

다시 말해 우리와 같은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문화와 민족이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한 예이기도 하다.

지금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 내세울 수 있는 것은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이라는 것과 수천년 유구한 역사 속에서 가꾸어 온 독창적인 전통문화 유산일 것이다.

그리고 서양으로부터 받아들인 음악, 미술, 무용, 드라마, 영화 등의 현대 문화 분야도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 있다.

문제는 앞으로 이 전통문화를 어떻게 계승발전 시켜나가느냐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어떻게 이 새로운 현대 문화활동의 영역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느냐 하는 것일 것이다.

문화가 갖는 또 다른 의미에서 중요한 것은 문화는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는 데에 있다.

지금 한류 열풍이 온 세계로 불고 있다. 드라마 “겨울연가”와 “대장금”의 폭발적인 인기가 일본과 중국 그리고 동남아지역을 넘어 중동에 까지 미치고 있다.

왜 이 같이 많은 이웃 나라들이 우리의 드라마에 흥분(?)하고 열광하는 것일까 이는 아마도 그 드라마의 스토리와 전체적인 구성 및 배역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것이 국가와 인종을 초월하여 인류가 보편적으로 느낄 수 있는 인간의 감성을 크게 자극하여 뒤 흔들어 놓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는 다시 말해 우리 민족이 타고난 풍분한 감수성, 예술적인 끼(재능), 문화 마인드 그리고 이것을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어 가는 능력 등이 세계의 어느 나라, 어느 민족보다 뛰어나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한가지 주목해야 할 것은 이러한 한류 열풍이 일고 있는 그 지역에서는 반드시 한국상품의 시장 점유율이 동시에 크게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렇다. 결국 문화는 단지 작품으로만 또는 공연과 행사로만 그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것이 문화산업으로, 더 나아가서는 나라의 전체산업을 활성화 시키는, 그리고 한 국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 민족이 타고난 문화 방면의 이 끼를 온갖 장르의 형태로 발산시킬 수 있도록 보다 지속적이고 대폭적인 자원으로 그 무대와 장을 더 넓혀 주고 기회를 늘려 주어야 한다.

국가차원에서의 노력은 물론이거니와 문화의 웅도 우리 경기도가 이 일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