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신도시 개발에 따른 현상과 문제점 - 인천일보

등록일 : 2004-08-23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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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도시 개발계획이 최종 확정된 성남시 판교 일대가 각종 이해 관계자들의 권리 주장과 보상을 둘러싼 토지 소유주들간의 반목에다 금융기관들의 보상금 유치 경쟁까지 뒤엉켜 심한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
성남시와 주민들에 따른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는 판교 지역에는 토지소유주들의 보상가 반발에 이어 세입자와 시설·화훼농가 등 10여개 이해단체가 보상과 권리를 주장하며 집단 움직임에 나서는 등 관련 민원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1천500여 가구에 달하는 세입자들은 개발에 따른 이주단지 마련과 임대아파트 입주권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500여명에 달하는 화훼·시설농업자들도 판교 내 화훼벤처단지 조성과 폐업으로 인한 영업보상 등을 주장하고 있다.
판교지구 내 상인들과 공장들도 이주단지 조성과 영업손실에 따른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정부가 확정한 판교신도시 개발계획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전원형 신도시로 만들겠다는 정부의 당초 취지를 대부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주거환경은 좋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교통대책은 신분당선 전철 및 대중교통망 확충과 같은 주요사업이 판교 신도시 입주가 시작되는 2007년 하반기 이후로 계획돼 있어 실효성과 초기입주에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판교 신도시 개발후 나타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서울시도 제기하고 있는 교통난 가중이다. 이미 판교일대 경부고속도로와 주변 도로는 출퇴근 시간대에 심각한 정체현상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용인지역 등에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되고 판교까지 더해질 경우 교통혼잡이 더욱 가중돼 막대한 사회·경제적 부담이 예상된다.
교통대책의 경우 성남, 분당∼판교∼서울 신사(20.5㎞)를 잇는 신분당선 전철은 2009년까지, 용인시 영덕동∼판교∼서울 양재동(24.5㎞)을 잇는 영덕∼양재 고속도로는 2007년까지 각각 완공될 예정이다. 2007년까지 풍덕천 사거리∼세곡동(17.3㎞)을 잇는 국지도 23호선을 6차로에서 8차로로 확장하고 확장구간에는 급행버스 시스템이 도입되며, 또 탄천변도로(판교∼분당, 4㎞)등이 신설되고, 국지도 57호선(판교∼청계사 입구, 4.2㎞)이 6차로에서 8차로로 확장된다.
이와 같은 교통대책은 대부분 종전의 수도권 남부 교통대책과 중복된 내용인 데다, 예산확보 문제등으로 주민들의 입주 후에도 최소한 몇 년간은 교통난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으며, 일부 대책은 정부사업에서 민자사업으로 바뀌거나 설계가 변경되면서 사업일정이 당초보다 1년 이상씩 늦춰졌으며 이마저도 지키기가 빠듯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판교 신도시의 입주가 2007년 말부터 시작되는 점을 감안할 때 입주자들은 적지 않은 기간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판교 신도시는 경기도 광역교통체계 도로망을 확보하고 사회간접자본 시설의 우선 착공 및 조기완공(도로망, 하수처리장, 소각장 등 사회 공동시설)에 주력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아파트 분양시기를 최소 3년이상 연기하는 것이 모든 경기도민을 위하는 길이라 믿으며 신도시 개발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을 충분히 수립후 시행하더라도 늦지 않기 때문에 경기도의 충분한 검토와 고민이 필요하며 도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된 좋은 도시로 개발되길 진심으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