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프로야구단 유치관련

의원명 : 안혜영 발언일 : 2011-10-19 회기 : 제262회 제2차 조회수 : 1753
안혜영의원
존경하는 천이백만 경기도민 여러분, 허재안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문수 도지사와 김상곤 교육감을 비롯한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스포츠 메카의 도시인 수원 출신 민주당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안혜영 의원입니다. 

  먼저 5분발언을 할 수 있게 귀한 시간을 할애해 주신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본 의원은 프로야구 680만 관중 시대에 천이백만 경기도민이 함께할 수 있는 프로야구 10구단 경기도 수원 유치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는 수원시에 대한 경기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방안을 강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천이백만 경기도민의 결속과 화합,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한 경기도 수원시에서는 3월 30일 신생프로야구단 연고지 유치의향서를 한국야구위원회에 제출하고 추진위원회와 시민ㆍ사회단체 330개가 참여한 시민연대를 각각 발족해 유치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제 18일 화성, 오산, 수원 3개 시의 통합을 원하는 시민대표들이 수원시청에 모여 화성, 오산, 수원시민 통합추진위원회를 공식 출범시켰습니다. 3개 시가 통합되면 852.12㎢의 면적에 200만 명의 인구, 재정규모 3조 원에 이르는 대한민국 5대 도시이자 동북아 중심도시의 면모를 갖출 것입니다. 또한 경기남부권 시장협의회인 수원, 평택, 화성, 안성, 오산, 의왕, 안양시에 프로야구 10구단 유치를 위한 공동지지서명서 채택, 유치추진위원회 구성 운영 그리고 35만 시민서명운동 전개, 의회 차원의 유치 지지서명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10월 4일 김문수 도지사님은 본 의원과 그리고 염태영 수원시장님과 함께 한국야구위원회 총재를 방문하여 경기도 수원유치 지지를 위해 도 차원의 지원방안을 제시하는 등 프로야구연고지 유치를 위하여 경기도와 수원시가 긴밀히 협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라북도는 전주시를 기반으로 군산시, 익산시, 완주군 등 주변 4개 시군을 연계해 한국프로야구 10구단 유치를 선언, 전국 최고의 야구장 건립과 구단주에게는 사용권, 임대료 등 전라북도가 수원시보다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하겠다며 파격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스포츠동아 7월 14일 자는 10구단 연고지 경기도 수원이 최적 42%라는 제목 기사에서 야구계의 유력인사들이 수원, 강원, 전북, 성남 등 여타 시도 중에서 경기도 수원을 최고의 10구단 연고지로 생각하고 있다는 설문조사를 발표한 바 있으며, 한양대 스포츠산업마케팅센터가 발표한 수원시 프로야구 10구단 창단 유치에 따른 경제효과 분석의 연구용역에서도 구단 창단이 필요한 지역으로 경기도가 18.8, 전라북도 4.2로 나타났으며 이는 4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ㆍ인천 팀과의 지하철 시리즈가 가능한 사통팔달의 교통중심지인 수원은 대부분의 야구전문가들이 인정하는 최고의 10구단 연고지인 것입니다.
  최근 국민스포츠로 자리매김한 프로야구단은 지역주민들에게 건전한 스포츠문화 제공과 연간 1,373억 원에 달하는 직간접적인 경제파급효과 및 1,400명에 이르는 고용유발효과도 추산되고 있으며 수원시와 인구규모가 비슷한 도시의 구단과 비교했을 때 창단기업에는 중계료와 광고료, 기업이미지 효과 등 940억 원의 마케팅 효과를 거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러나 프로야구 10구단이 위치할 경기도는 전국 최대의 광역자치단체로서도 아직 야구단이 한 개도 없습니다. 경기도에 프로야구단이 창단될 경우 아마도 전국에서 가장 큰 단일시장을 갖게 된다는 것은 의심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본 의원은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의 우선순위에 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박지성, 김연아와 같이 우상으로 여길 스타선수들이 있어야 스포츠의 대중화가 될 것이며 생활체육을 즐기는 체육인이 많아야 그중에 훌륭한 엘리트선수들이 탄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이 똑같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경기도 내에 초등학교 15개, 중학교 10개, 고등학교 6개, 대학야구팀 5개가 있으며 경기남부권에 1,600여 개의 사회인야구단 팀 4만여 명이 활동하는 등 탄탄한 엘리트야구팀이 두터운 예비선수층을 구성하고 압도적인 수의 사회인야구팀이 경기도 수원을 연고지로 하는 제10구단의 열렬한 팬이 되어 줄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누구보다 스포츠를 사랑하는 도지사님을 비롯한 집행부 간부공무원 여러분! 프로야구 10구단 경기도 수원 유치는 천이백만 경기도민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입니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서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를 바라며……
   
건실한 기업이 경기도 수원에 프로야구 10구단을 창단하여 세계 속에 경기도 브랜드 가치인 상승효과를 높이고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스포츠를 사랑하는 경기도민! 전국체전의 10연패를 달성한 경기도민의 스포츠 사랑! 그리고 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경기도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프로야구단 10구단의 심장은 경기도민의 가슴에서 이미 뛰기 시작했습니다. 수원야구장에서 경기도민의 뜨거운 함성이 울릴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많은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