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구청사 및 도지사 공관의 성공적인 활용과 지역 상생을 위한 제언

의원명 : 김호겸 발언일 : 2022-09-21 회기 : 제363회 제2차 조회수 : 365
김호겸의원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그리고 염종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김동연 도지사님과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한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육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수원 출신 김호겸 의원입니다.

우리 경기도청은 55년 만에 수원 팔달구 효원로에서의 업무를 마감하고 지난 5월 30일 지하 4층, 지상 25층 규모의 광교 신청사로 이전을 하였습니다. 이전이 완료되고 난 후 경기도 구청사는 공실 상태로 아직 청사 활용방안이 확정된 것이 없어 지역주민과 소상공인께서는 지역상권 쇠퇴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면서 구청사 활용방안 논의를 서둘러 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지난 이재명 전 도지사 재임 당시 경기도에서는 신청사 준공과 이전 계획에 맞춰서 행정ㆍ문화 복합공간으로 조성하여 경기도기록원을 신축하고 데이터센터가 입주하며 소방재난본부, 경기도민관 등으로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지난 2021년 8월에 수립한 바 있습니다. 경기연구원에 단기정책과제로 진행했던 연구 결과와 경기도 및 산하기관의 입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역사와 문화가 함께하는 행정ㆍ문화 복합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김동연 지사님께서는 중소기업ㆍ스타트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따뜻한 혁신을 위하여 스타트업, 소셜벤처, 사회적 약자, 청년ㆍ지역공동체, 문화예술인 등이 입주해 창업 및 복합문화 생태계를 만드는 사회혁신복합단지를 조성할 것을 공약으로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지난 8월 30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서 구청사 부지에 경기도 산하기관인 사회적경제원을 신설하여 가칭 사회혁신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반가운 말씀도 공표하셨습니다. 그러나 소방본부 조직이 확대되고 수원남부소방서 개청으로 인해서 청사 공간 부족 문제가 가중되었던 소방재난본부가 구청사 신관을 소방재난본부로 활용하고 청사 내 잔디광장 일부를 활용해 3층 규모의 재난지휘센터를 신축하려던 계획이 제355회 임시회 안전행정위원회에서 부결되고 지사님께서 공표하신 사회혁신복합단지 조성계획도 모든 것이 백지화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소방재난본부의 이전과 아울러 재난지휘센터 배치로 도민의 안전을 상징성으로 부여하여 전국 최대 규모에 맞는 재난종합지휘센터 건축으로 효율적 재난 체계를 구축하려던 기대가 사라졌습니다. 이렇듯 당초 계획에 따른 기관들의 입주 계획이 취소되거나 진척사항이 지지부진해져서 지역주민과 중소상공인들의 불안과 불편이 가속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입주를 희망하는 기관들의 수요를 감안하고 다양한 사회혁신 기업이나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단체들이 입주하여 문화, 예술, 환경 등의 사회적 가치가 가득하고 지역상권과의 상생을 통한 공동체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수원의 랜드마크로 거듭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다음으로는 경기도지사 공관으로 사용했던 구 굿모닝하우스 활용에 대해서도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남경필 전 지사 시절에 경기도지사 공관을 리모델링한 굿모닝하우스를 개방해서 지역주민의 소통과 문화ㆍ예술의 공간으로 활용하였으나 이재명 전 지사 때에는 개방을 중단하고 도지사의 업무공간으로 활용을 했습니다. 김동연 지사님께서는 도지사 공관을 다시 도민께 돌려주어 소통과 만남의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공관의 명칭을 공모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의원은 경기도 구청사와 경기도지사 공관의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당초 구청사에 입주를 계획했던 소방재난본부는 물론 스타트업, 청년, 사회적약자 등과 관련한 시설을 외면하지 마시고 구청사 활용계획이나 도지사 공관 활용 시 충분히 반영해 주십시오.

둘째, 구청사가 위치한 지역은 상습적인 교통체증과 아울러서 주차난 해소를 위한 교통대책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이 절실합니다.

셋째, 도지사 공관이 계속해서 도민들께 문화ㆍ예술의 향연과 도민의 소통공간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 대책과 노력을 촉구합니다. 아울러 구청사로 올라가는 길과 청사 뒤편 팔달산의 벚꽃은 매년 봄마다 그 경치가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매년 벚꽃축제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것을 또한 제안드립니다.

존경하는 경기도지사님! 그리고 구청사와 도지사 공관의 구체적인 활용계획을 서둘러 수립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드리고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 교통개선 방안 수립 등 지원계획 또한 함께 검토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아울러 경기도 구청사와 도지사 공관이 새롭게 조성돼서 지역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지역과 상생을 이룰 수 있도록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의원님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면서 이상 5분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