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음식물 쓰레기 처리, 이대로 좋은가?

의원명 : 방재율 발언일 : 2022-06-14 회기 : 제360회 제1차 조회수 : 477
방재율의원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님을 비롯한 이재정 교육감님,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양 출신 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방재율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경기도 음식물 쓰레기 처리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처리가 지연되면 심각한 환경오염과 악취, 각종 병원성 세균의 원인 물질이 되기에 발생 즉시 감량기 등을 통하여 사료나 비료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처리되어야 합니다. 이미 음식물류 폐기물을 자원으로 전환하도록 하는 폐기물관리법 및 경기도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순환 촉진 지원 조례도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경기도에서는 매년 약 120만 t에 달하는 많은 양의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음식물 처리 전문 대행업체가 배출지에 모인 음식물 쓰레기를 차량으로 수거해 처리장에서 처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이동수집 과정에서 부패가 진행되어 재활용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본 도도 음식물 폐기물 자원순환 촉진 지원 조례 시행에 따라서 배출 원지에 감량기 등을 설치해 처리하는 방식을 통해 환경오염 피해를 줄여가면서 음식물 쓰레기를 자원으로 순환시키는 환경친화적 음식물 쓰레기 처리 정책으로 변화시킬 것을 촉구합니다. 참고로 본 의원의 제안으로 경기도교육청은 태스크포스팀 구성과 경기도교육연구원의 연구과제 결과물에 따라 자율 배식, 효율적 식단 편성, 잔반 줄이기 운동 등을 도내 학교로 전파해서 잔반을 줄였고 남는 잔반 처리방법도 모색하여 잔반 처리 해결에 노력한 바 있습니다.

본 의원은 효율적인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을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도 집행부에서는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선순환이 될 수 있도록 결과물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1일 5,000식 이상 업체와 도 직속기관을 도 직할 음식물 쓰레기 처리 시범ㆍ선도업체로 지정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 주십시오.

둘째,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순환 촉진 지원 조례의 조기 정착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즉시 운영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음식물 쓰레기 자원순환 시책 조례에 대한 홍보를 활성화하고 관련 기관 및 종사자에 대한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정책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음식물 쓰레기 자원 활용화를 위하여 적극적 재정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4년간의 수고와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도 관계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이번 정례회는 제10대 경기도의회 마지막 회기입니다.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이라는 말이 생각나는 순간입니다. 경애하는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을 비롯한 청렴하고 능력 있는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과 함께 의정활동에 임해 온 날들은 매우 보람차고 영광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