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남한산성 옛길복원 등

의원명 : 박창순 발언일 : 2015-03-11 회기 : 제295회 제2차 조회수 : 2242
의원 프로필 이미지

1. 남한산성 옛길* 복원
1-1. 지사님은 문경새재 옛길이나 괴산 산막이 옛길 등 이야기와 역사가 있는 길을 걸어보신 적이 있는지?
     경기 옛길을 걸어보신 적이 있다면 느낌은?
   * 남한산성 옛길 : 송파나루에서 성남시 창곡동 옛길로 해서 남한산성 남문 쪽으로 이어지는 길
1-2. 병자호란 당시 경복궁에서 나온 인조가 강화도로 가지 못하고 피눈물을 흘리며 올랐던 옛길, 정조대왕을 비롯하여 조선의 역대 왕들이 여주 영릉을 참배하기 위해 다녔던 옛길,,, 수많은 이야기들이 과거의 영화롭고 번창했던 그 시절을 그리워하고 있을 것 같은데 도지사님의 생각은?
1-3. 남한산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배경이 어디에 있다고 보시는지?
1-4.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경기옛길 복원 현황은 어떠하며 앞으로 계획은 ?
1-5. 남한산성 옛길도 경기옛길에 포함시켜 복원하자는 제안에 대한 견해는 ?
1-6. 도(산하기관 포함)에서 남한산성 복원정비 에 투자하는 사업비 규모와 구체적인 사업내역은?
1-7. 올해 남한산성 복원정비 사업예산중 남한산성 옛길 복원과 관련된 예산은?
1-8. 남한산성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계기로 도의 남한산성 보존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지난 1월에 제정한 것으로 알고 있음. 조례에 따른 중장기 기본계획은 언제쯤 수립하는지, 현재의 기본계획에는 남한산성 옛길복원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포함시키는 데 대한 의견은?
2. 남한산성 관리관련
2. 남한산성 관리의 행정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위해 경주나 수원 화성처럼 사업소나 사업단을 구성하고 성남시와 광주시 공무원을 파견 받아 공무원이 직접 총괄하는 형태로 가야된다고 생각함. 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를 중심으로 기능을 확대하여 행정관리 일원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 현재관리 : 축산산림국-주차장, 화장실, 탐방로 노선보수, 불법시설단속, 노점상단속/ 문화재-세계문화유산센터 위탁관리/ 건축물의 인·허-광주시/도로-도 건설본부
3. 재난안전 관련
3. 주택가 화재 대부분 심야시간대 발생에 따른 개인주택의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단독경보형감지기*’보급확산 필요. `12년 관련법률 개정으로 신축주택에 소화기 및 경보형 감지기 설치가 의무화되고 기존 주택은 5년간 유예기간 동안 설치해야하나 도의 홍보와 대책이 없었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 화재시 열 또는 연기응 감지해 경보음을 울려 대피가능. 전선, 수신기 배선 불요. 건전기로 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