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1,300만 도민 여러분! 정기열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남경필 지사와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공직자,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산 출신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원미정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사업계획 수립 후 10년이 지나도록 완공되지 못하고 흉물스러운 공사현장을 그대로 방치하고 있는 안산시 대부도 바다향기수목원 조성의 현황을 소개하고 초기 계획대로 조속한 완공과 개장의 필요성을 말씀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부도 바다향기수목원은 2007년 공사를 시작하여 2014년 11월 준공 예정이었습니다. 본 사업은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서해안이 세계적인 관광 메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시작된 사업입니다. 이러한 판단에 따라 2010년 3월 31일 경기 서해안권 비전전략 회의에서 서해안은 관광 메카로서 황금 같은 지역이기에 서해안권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 바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서해안은 항공으로 3시간 반 거리에 동북아권역 내 10억 인구가 접근 가능한 위치에 있는 동북아 허브이고 세계적인 해양관광지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큰 지역입니다. 서해안 지역의 대표 산림휴양공간으로서 전국적으로도 바다가 보이는 전망을 가지고 있는 몇 안 되는 수목원으로 희귀성과 독창성을 가지고 있는 제2도립 바다향기수목원 조성은 경기도의 우수한 관광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28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실시된 안산시와 경기관광공사, 미국 리젠시 그룹과 함께 오션베리리조트 투자 양해각서 체결을 하면서 남 지사님은 “선감도와 대부도가 서해안권 관광벨트의 핵심 지역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씀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기대효과와 조성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바다향기수목원 조성은 그 미래가 불투명한 현실입니다. 제2도립 바다향기수목원 조성 최초 사업계획에 따르면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서 350억 원을 들여 2014년 11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2014년 5월 도 재정악화를 이유로 2018년 준공, 249억 원의 사업으로 계획이 변경되었습니다. 당초 26개의 주제원 조성에서 최종 17개의 주제원 조성으로 계획이 변경되고 일부 시설들이 제외되고 축소되어 버렸으며 현재 공정률도 75%에 그치고 있습니다.
바다향기수목원 조성계획이 발표되고 2009년 1월 두 차례의 주민설명회 후에 사업이 추진되면서 안산시와 대부도 주민들의 기대는 높았습니다. 생태해양관광단지로서의 대부도 발전 종합계획에 도립수목원 조성이 연계되어 많은 외부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경제를 살리고 발전할 것이라는 희망찬 기대였습니다.
그러나 사업계획이 변경되고 지연되면서 경기도 행정의 지속 가능성과 예측 가능성이 훼손되었고 경기도에 대한 주민들의 신뢰가 떨어졌으며 안산시 대부도 종합계획에 차질을 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단된 공사로 인하여 대부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를 주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특히 안산시의 경우 대부도 보물섬 프로젝트와 연계시켜 도립수목원 사업에 대한 기대는 안산시와 대부도 주민들의 특별한 바람이 되었습니다. 안산시는 본 프로젝트를 통해서 현재 8,000여 명의 대부도 인구를 5만 명까지 늘리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생태관광 명소를 만들기 위해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선감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도유지의 개발계획에 대한 예측 가능성과 지속성, 안정성에 대한 신뢰가 깨지면서 안산시 정책에 혼란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사진은 현재 예산확보 부족으로 조성을 포기한 바다향기수목원 서측 입구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당초 경기도가 야심차게 계획했고 바다가 보이는 특화된 수목원이라는 관광명소를 만들고자 했던 도립수목원 부지가 공사 지연으로 흉물처럼 방치됨으로 오히려 안산시와 대부도에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예산부족으로 공사가 지연되고 축소되었다고는 하지만 오히려 그전에 들어간 예산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목적을 다 잃게 될까 안타까운 마음이며 더 나아가 이미 들어간 예산이 매몰비용으로 끝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도지사님! 바다향기수목원 조성은 안산시 대부도의 미래와 발전에 중요한 사안입니다. 뿐만 아니라 경기도의 일자리 창출, 외부 관광객 유치를 통한 경제 활성화와 관련된 사안이기도 합니다. 바다향기수목원이 가져올 비전을 기대하신다면 적극적 예산편성을 통해 당초 조성계획으로 돌아가 서해안 관광벨트의 핵심이라고 말씀하신 대부도 내 관광생태공원으로서의 바다향기수목원을 제대로 만들어 개장해 주실……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발언제한시간 초과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것을 요청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