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정부 광역행정타운에 대하여

의원명 : 김원기 발언일 : 2013-01-28 회기 : 제275회 제1차 조회수 : 1792
의원 프로필 이미지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이백만 경기도민 여러분! 윤화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문수 도지사님과 공직자 여러분! 도민의 알권리를 위해 애쓰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의정부 출신 김원기 의원입니다. 잘되면 내 탓이고 못되면 조상 탓이라는 속담처럼 흔히 사람들은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 잘된 경우는 스스로의 책임을, 못된 경우에는 남이나 상황 탓으로 치부하는 게 오늘의 현실입니다.
  존경하는 도지사님! 본 의원은 지난 주 우리 경기도청 홈페이지를 검색하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한파ㆍ대설 시 국민행동요령이 첫 화면에 떠 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재해예방과 국민의 안전을 다루는 소방방재 업무는 잘해야 본전일 정도로 매우 어려운 업무인 것을 우리 지사님께서도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에 본 의원이 이 자리에 왔습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지사님! 우리 경기도 북부지역 10개 시군의 행정구역 면적은 남부지역 21개 시군 대비 72%를 차지하고 있으나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산하의 청사규모는 남부지역의 43%밖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경기도 북부지역을 총괄하고 있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의정부전화국 건물의 3층과 4층을 유상으로 임대하고 있으며 의정부소방서는 의정부시유지를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실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으로 첫째 경기도 북부지역의 재난환경 대처능력은 현저히 떨어져 있고 근무하고 있는 소방관들의 근무여건 홀대론은 언론에서도 거론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2006년도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의정부소방서에서 입주를 희망하고 경기도에서 승인한 의정부시 광역행정타운 조성계획의 추진은 경기도의 토지매입 시기에 대한 무관심과 무책임으로 인해서 의정부시는 막대한 재정손실이 발생될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도지사님! 재난에 대한 대비와 처리는 지자체의 몫입니다. 나아가서 경기도의 몫인 것입니다. 기후의 변화로 인해서 세계적으로 대형 재난사고가 빈발하고 안전사고도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과거에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유형의 안전사고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방재분야도 몸으로 대처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기술방재와 과학방재를 시급히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대형 재난사고로부터 경기도 북부지역 도민들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의정부 광역행정타운지 조성사업 부지 내에 계획되어 있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의정부소방서 부지를 하루속히 매입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