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치매가족 교육센타 수립 촉구

의원명 : 류재구 발언일 : 2013-09-02 회기 : 제281회 제1차 조회수 : 1662
의원 프로필 이미지
 존경하는 천이백만 도민 여러분, 김경호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김문수 지사와 김상곤 교육감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언론인 여러분! 류재구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치매환자 및 치매환자 가족지원 강화를 위한 치매가족교육센터 설립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와 더불어 치매노인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 4년간 노인인구가 17.4% 증가하는 동안 치매노인은 26.8% 증가하였으며 2025년에는 치매노인이 100만 명을 초과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치매는 소리 없는 유행병으로 일컬어지고 있으며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까지 황폐화시키기에 가족병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치매는 단순히 혼자만의 질병이 아닙니다.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은 부담감으로 인해 개개인의 삶의 질이 저하되고 가족 구성원들 간에 갈등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또한 치매환자 부양부담에 따른 신체적ㆍ정신적 고통은 물론 또 다른 환자를 발생시키는 이차적 피해를 낳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은 다시 치매노인에게 영향을 미쳐 치매상태를 악화시키는 악순환 고리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즉, 부양부담에 따른 가족의 심각한 갈등과 스트레스는 부양의 질을 저하시키고 가족 전체의 복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치매 문제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어야 하며 치매에 대한 대책은 치매환자와 더불어 반드시 그 가족을 위해서도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스웨덴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치매환자 가족에 대한 관리와 교육을 위해서 실비아 헴메트(Silvia Hemmet)라고 하는 치매관리기관을 설치하여 치매가족 교육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치매관리와 관련한 가족지원 정책이 매우 미비한 실정입니다. 현재 보건소 치매상담센터 140개소에서 치매환자 가족모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자체별로 운영되는 치매지원센터의 가족지원 프로그램 등이 있으나 치매가족의 의견을 반영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책은 턱없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가족들 갈등과 스트레스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치매가족 교육은 반드시 시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치매가족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는 전문기관이 전무한 게 현실입니다. 치매는 고위험군의 조기 발견을 통해서 발병을 지연시킬 경우, 치매 유병률과 중증도를 감소시키는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정에서 초기단계부터 제대로 된 치료와 보호를 할 경우에 시설 입소율을 감소시킬 수 있기에 치매 초기에 가족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가족 교육은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에게 치매질환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환자간호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교육입니다.
  치매가족 교육은 치매환자 증가 추세에 따른 치매 대책에 대한 국가적 시급성 및 그 필요성에 더불어 치매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당면과제임에 틀림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치매 치료 및 관리의 기본 틀은 마련하고 있지만 가족의 심리적ㆍ물리적 부양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는 사회적 지원 시스템은 매우 미흡한 수준입니다. 이에 치매가족교육센터와 같은 전문교육기관을 설립해서 치매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치매가족교육센터를 통해서 사회적 소통 확대를 위한 치매 케어 상담 등의 가족지원 강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치매의 인식개선과 정보 제공 등의 치매환자 가족에 대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확충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 방안으로 부천 시립노인전문병원 잔여부지에 치매가족교육센터 설치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부천 노인전문요양병원에는 병원과 요양시설이 있고 지난 2월 치매센터를 설립ㆍ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천 치매센터는 치매의 예방, 발견, 치료 및 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기반으로서의 그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교육에 대한 부분이 전무한 실정입니다. 치매환자 가족의 삶의 질 향상 및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가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치매센터와 연계해 치매환자가족교육센터가 설립되면 가족지원 강화를 통해서 치매환자의 가족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이 이루어져 치매가족교육센터의 좋은 선례가 되고 치매예방 및 관리를 선도하는 종합센터로서 효과적인 치매관리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치매환자와 치매환자 가족지원을 위한 경기도 치매가족교육센터의 설립을 적극 추진해 주실 것을 요구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