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위 ‘서울 메가시티’ 주장에 대한 경기도지사의 견해 등

의원명 : 이기형 발언일 : 2024-02-19 회기 : 제373회 제2차 조회수 : 107
의원 프로필 이미지

1. 경기도 내 일부 지역이 서울 편입으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발전을 위해 서울 편입이 바람직하다는 소위 ‘서울 메가시티’ 주장에 대한 경기도지사의 견해는?

- 서울 편입 시 도민 편의와 관련하여 달라지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법률에 기반하여 분야별 답변)

- 도농복합지역에 대한 경기도만의 지원, 고유사업은?

- 서울 편입 시 해당 기초지자체 내 경기도 산하기관과 보유 자산의 소유권은 어떻게 되는지?


2. 일부 서울 편입 주장 단체의 ‘서울 편입 시 교육의 질, 교육환경이 좋아진다’는 주장에 대한 교육감의 견해는?

- 경기도만의 특화된 교육정책이나 환경 또는 타 교육청을 선도하는 경기도의 교육사업이나 학생복지 및 교직원 복지는 무엇이 있는지?

- 일부 지자체의 서울 편입 시 경기도교육청이 소유한 교육시설용지와 시설의 소유권은 어떻게 되는지(무상이전 또는 유상이전)?

- 서울편입 시군 읍면지역의 대학입시에서 농어촌 특례적용 혜택에 대한 전망은?

- 서울편입 시군 고입수험생이 경기도 내 특목고 입시가 가능한지?


3. 김포 솔터고등학교 화재복구와 관련해 경기도교육청의 지원 계획은?

- 복구 기간 학사일정 정상화를 위해 인근 개교 예정인 운유고의 여분 교실 활용 검토하고 있음. 2개 학교 병립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수업의 질 저하 문제와 교무실 및 학습공간 확충 조율에 대한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4. 김포과학기술고등학교 교육행정직 인력은 4명으로 비슷한 규모의 도내 학교와 비교했을 때도 부족한 인력임. 특성화고등학교의 원활한 학사 지원을 위해 교육행정직 직원 수 확충에 대한 교육감의 견해는?


5. G-스포츠 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감의 견해는?

- 현재 김포지역 G-스포츠 중 배드민턴은 초등과정만 운영되고 있음. 중등과정의 수요가 있음에도 운동시설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추진될 수 없는 상황. 인근에 신설되는 운유고등학교 체육관 사용으로 G-스포츠 배드민턴 중등과정을 적극 검토할 의지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