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기도 조직개편 관련 및 과천시 현안 관련 질문

의원명 : 이해문 발언일 : 2011-03-09 회기 : 제257회 제2차 조회수 : 1779
의원 프로필 이미지
<주요 질의 요지>
1. 경기도 조직개편 관련
 -재난관리과 업무가 2010. 11. 25자로 건설교통위원회 소관 교통건설국에서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자치행정국으로 이관되어 약 4개월이 지났으며, 이번 제출된 조직개편(안)을 보면 행정2부지사 소관의 기획행정실 산하로 되어있음.
  재난관리과 업무 중 안보와 관련된 민방위 업무, 군․경 협조업무를 업무성격상 본청 소속으로 두어 도지사가 유사시 지휘․통제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
 -조직개편(안)을 보면 비상기획관(3급)이 행정2부지사 소관 기획행정실에 편성되어 현재 4개 담당관에서 6개 담당관으로 늘어나는 것으로 되어 있는바, 2청 기획행정실장의 직급을 현재 3급에서 2급으로 상향조정할 의향은 없는지?
 -현재 행정2부지사가 교통건설국과 평생교육국을 관장하는 등 현재의 지리적 역할 분담의 개념에서 기능 위주의 조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는바, 행정2부지사의 관장업무와 명칭을 변경할 용의가 있는지?
2. 소방재난 관련
 -도지사 취임 후 경기도 31개 시․군의 소방서를 만들자면서 5개의 소방서(양주, 가평, 연천, 화성, 의왕)를 신규로 증설하였음. 이중 1개시에 2개 소방서가 있는 수원은 수원남부소방서와 수원중부소방서를 통합하여 수원소방서가 운영하고 산하 11개의 119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바, 현재 2개 소방서가 있는 시의 경우 통합을 어떻게 할 것인지?
3. 지방재정 확충 방안 관련
 -경기도의 예산편성 시 매년 재원이 감소하고 있으며 중앙정부와의 매칭사업으로 가용재원이 부족한바, 긴급한 예산과 사업을 위하여 예산확충이 필요하므로 지사께서는 어떻게 예산을 확보할 계획인지?
4.장사.장묘 관련 조례개정 및 관리 관련
 - 재단법인 관리가 도의 업무인바, 언론상에 여러차례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많은 민원이 접수되고 있는바 지사께서는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지?
5.과천지역 현안관련
 -과천정부 종합청사 및 공공기관 이전부지를 활용 교육․과학․연구 중심도시 조성안을 발표하신 바 있는데, 변함이 없으신지?
 -과천 지식정보타운 조성사업과 관련 GB해제에 대해 협조해 주시기 바라며, 경기도시공사 25% 출자에 대해 과천시와 언제 협약을   체결하고 재정지원은 언제부터 하실 계획인지?
 -당초 50%를 출자하기로 MOU 체결한 LH  공사가 출자할 수 없다고 통보해 온 것과  관련 경기도의 대책은?
 -과천시 중앙동 단독주택 재건축과 관련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적극 검토해 주실 용의가 있으신지?
 -양재천 개수공사와 관련하여 현재 정비되지 않은 서울시계와의 인접구간 600m에 대해 도비지원을 언제 하실 계획인지?
6.특목고 증설운영관련
7.과천외국어고등학교 기숙사 신축 관련
8.과천초등학교 체육관 건립 관련
9.학교급식 관련(균등지원)등

* 답변 등 자세한 내용은 회의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