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쌍용자동차 사태 해결 관련 등

의원명 : 유미경 발언일 : 2011-05-04 회기 : 제259회 제2차 조회수 : 1801
의원 프로필 이미지
<주요 질의 요지>
1.쌍용차 관련
1-1. 2009년 쌍용자동차 집단해고 사건이후  사망한 노동자가 몇 명인지 알고 있는지 ?
 1-2. 경기도민인 이들 노동자의 죽음을 어떻게 생각하며, 그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
 1-3. 1년 무급휴직 뒤 복직 약속을 받은 무급휴급자의 복직에 대한 노사합의가 안지켜지는 책임이 어디에 있다고 보는지 ?
 1-4. 최근 인천의 GM 대우 비정규직 해결문제에 대해 송영길 인천시장이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서 원만한 타협을 이끌어 낸바 있음. 도지사 역시 쌍용 현안에 대해 경기도민의 삶과 지역사회의 안정화를 위하는 행정 책임자로서 중재에 나설 의향은 없는지?
 1-5. 평택시의 노력에 비해 도차원의 노력 부족, 제도적 차원에서 소극적으로 기피해왔다고 보여지는데 그간 도차원의 노력은 어떤 것이 있는지 ?
 1-6. 지역에 좋은 기업을 유치하고 좋은 일자리를 지속가능하게 유지하는 것이 지자체장의 역할이라고 보는데 지사의 의견은?
 1-7. 도민의 삶의 문제를 살피는게 지사의 역할 인데 쌍용차 사건을 보면서 지사는 자신의 직무에 충실히 임했다고 보는지?
 1-8 도의 쌍용차 해고 노동자 해결노력 및 현재 상황, 향후 대책에 대한 경기도의 계획은 ?
 1-9 쌍용차 사태해결을 위해 노동부나 국회 등이 적극 나서야 된다고 보는데 중앙에 건의할 의향은 ?
 1-10 해고 노동자 가족에 대한 복지프로그램 절실, 특히 학생의 학업지속을 위한 지원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지사의 견해는?
 1-11 의회 차원에서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한 대책위 구성 예정, 지사께서는 대책위가 구성되어 활동한다면 적극 협조할 의사가 있는지?
2.성 주류화 정책 관련
행정직 5급이상 여성공직자가 문화관광국에 단 한명도 없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3.예산배정 비율  관련
문화관광국 업무영역에 비해 예산 배정비율이 너무 낮은 것에 대한 지사의 의견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밝혀 주시기 바람
4.문화관광국 출연인사 관련
출연기관의 이사장의 신분은 비상임이면서 막대한 권한을 행사하고 있음. 책임과 권한에 대한 문제발생 소지가 있으므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는데 지사의 의견은?

*답변 등 자세한 사항은 회의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