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건수 1위 업체, B등급 받고 4억원 지원받고
사고건수 1위 업체, B등급 받고 4억원 지원받고
- 차량보유댓수 많으면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받는 버스업체 평가시스템 문제 -
최재백 도의원(새정치민주연합, 시흥3)
“매년 사고발생 5위권내 경기·대원고속 A·B등급받고 4억이상 지원받고”
“연1건 사고발생 업체는 F 등급받고, 지원금 0원”
□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최재백(새정치민주연합, 시흥3)의원은 11. 18(화) 교통국에 대한 2014년 행정사무감사에서 현재의 버스업체 평가시스템인 경영 및 서비스 평가의 문제점에 대해 질의하였다.
○ 최 의원은 최근 3년간 교통사고 발생건수 5위권 내 업체들의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중 ‘안전성’에 대한 평점 및 인센티브 지급의 부당성에 대해 지적하며, “광주 대원고속과 경기고속은 차량댓수 700~800대 규모의 대형업체로 사고건수 5위권내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높은 평점(B)을 받고, 4억원 이상의 인센티브를 지급받았다”며 평가 항목의 잘못과 부분별 인센티브 지급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였다.
○ 이에 대한 부당성의 사례로 최 의원은 “양평 소재의 금강고속은 2012년 3건의 사건발생으로 ‘A’등급을 받았으나, 안전성 인센티브는 하나도 없다”며 인센티브 지급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였다. 또한 최 의원은 평가 등급의 부당성에 대해 지적하며 “2013년 부천시의 소신여객은 사고 1건 뿐인데 등급 ‘F’를 받고 지원금도 한푼 못받았다”고 지적하며 버스업체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전체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지역) 업체 |
차량대수 |
2012 |
2013 | ||||
순위 (등급) |
사고 건수 |
인센티브 (천원) |
순위 (등급) |
사고 건수 |
인센티브 (천원) | ||
(파주)신성교통 |
78 |
1(F) |
134 |
0 |
2(C) |
104 |
148,479 |
(광주)대원고속 |
731 |
4(A) |
71 |
415,147 |
4(B) |
96 |
296,749 |
(광주)경기고속 |
869 |
3(A) |
87 |
449,005 |
1(B) |
105 |
416,906 |
(포천)신진시내 |
181 |
|
49 |
|
|
65 |
|
(김포)김포운수 |
189 |
|
58 |
|
|
68 |
|
(오산)오산교통 |
83 |
2(D) |
108 |
0 |
3(E) |
98 |
0 |
(고양)고양교통 |
96 |
5(F) |
59 |
0 |
|
|
|
(고양)명성운수 |
|
|
|
|
5(B) |
76 |
191,043 |
2014-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