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1-09
보도자료 2011. 11.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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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삼 교육의원 011-211-6293 담당자 031-8008-75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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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학교식당 학교급별, 지역별 편차 심각 -초등교는 46.8%인데, 고교는 86.5%- -용인은 130교인데, 안산은 겨우 19교 - |
■ 현재 경기도내 2,162개 초,중,고등학교가 배식을 하는 방법은
○급식당이용 : 1,264교 58.5%
○교실배식 : 650교 30.1%
○식당과 교실병행: 248교 11.5%이다.
■ 모든 학교가 배식방법으로 급식당을 선호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한 공간내에서 함께 급식을 함으로써 질서의식이 함양되고
○조리후 배식까지의 소요 시간이 짧고,
○보온․보냉 배식대를 설치하여 적온배식 및 위생관리가 용이하며
○영양(교)사가 있으므로 편식교정 및 배식지도를 통한 잔반량이 감소하여
○모든 교직원들은 식당배식을 선호
■ 학교 급별 설치현황을 보면
○초등학교가 1,156교중 541교 설치 : 설치율이 46.8% 인데 비하여
○중학교는 585교중 359교 설치 : 설치율 61.4%
○고등학교는 421교중 364교 설치 : 설치율이 86.5%로 초등학교의 두배 가까이 높다.
그러나 학생들의 발달과정상 교육과 관련한 급식지도는 초등학교가 더욱 절실한 현실이고,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인 경우 교실로 급식운반과 교실내에서 배식등의 어려움이 매우 커 급식당 설치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하다.
■ 지역별 편차에 따른 교육시설의 불균형문제 또한 매우 심각하여 향후 예산편성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안이다.
○대체로 도심지역은 학생수가 많아 급식당 설치율이 낮은데 비하여 외곽이나 규모가 작은 지역의 학교는 상대적으로 확보율이 높다.
○높은지역 : 포천 100% (53교/53교), 동두천양주 97.1% (67/69),
연천 95.3% (20/21), 양평 95.2 (39/41)
○낮은지역 : 안산18.1(19/105), 고양30.0(45/150), 수원(57/176)
□ 경기도내 지역교육청별 식당 보유현황
지역명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합계 |
비율 (%) |
순위 |
||||
학교수 |
식당 |
학교수 |
식당 |
학교수 |
식당 |
학교수 |
식당 |
|||
수원 |
86 |
10 |
51 |
18 |
39 |
29 |
176 |
57 |
32.4 |
∇ |
성남 |
66 |
13 |
46 |
24 |
35 |
33 |
147 |
70 |
47.7 |
|
안양과천 |
44 |
4 |
26 |
9 |
25 |
24 |
95 |
37 |
39.0 |
∇ |
부천 |
62 |
13 |
32 |
7 |
27 |
25 |
121 |
45 |
37.2 |
∇ |
광명 |
24 |
4 |
11 |
5 |
10 |
9 |
45 |
18 |
40.0 |
|
안산 |
54 |
3 |
29 |
5 |
22 |
11 |
105 |
19 |
18.1 |
∇ |
평택 |
51 |
25 |
23 |
18 |
19 |
18 |
93 |
61 |
65.6 |
|
군포의왕 |
36 |
8 |
19 |
5 |
11 |
8 |
66 |
21 |
31.9 |
∇ |
여주 |
23 |
20 |
13 |
12 |
9 |
8 |
45 |
40 |
88.9 |
|
화성오산 |
88 |
65 |
38 |
33 |
24 |
24 |
150 |
122 |
81.4 |
|
광주하남 |
37 |
18 |
14 |
9 |
11 |
10 |
62 |
37 |
59.7 |
|
양평 |
21 |
19 |
12 |
12 |
8 |
8 |
41 |
39 |
95.2 |
◎ |
이천 |
31 |
22 |
15 |
14 |
12 |
12 |
58 |
48 |
82.8 |
|
용인 |
95 |
66 |
48 |
39 |
26 |
25 |
169 |
130 |
77.0 |
|
안성 |
34 |
26 |
13 |
13 |
9 |
9 |
56 |
48 |
85.8 |
|
김포 |
32 |
24 |
17 |
16 |
10 |
8 |
59 |
48 |
81.4 |
|
시흥 |
36 |
4 |
21 |
9 |
15 |
13 |
72 |
26 |
36.2 |
∇ |
의정부 |
31 |
15 |
18 |
18 |
15 |
13 |
64 |
46 |
71.9 |
|
동두천양주 |
42 |
42 |
15 |
14 |
12 |
11 |
69 |
67 |
97.1 |
◎ |
고양 |
80 |
18 |
39 |
7 |
31 |
20 |
150 |
45 |
30.0 |
∇ |
구리남양주 |
69 |
20 |
36 |
24 |
23 |
19 |
128 |
63 |
49.3 |
|
파주 |
56 |
48 |
23 |
22 |
14 |
13 |
93 |
83 |
89.3 |
|
연천 |
13 |
12 |
6 |
6 |
2 |
2 |
21 |
20 |
95.3 |
◎ |
포천 |
32 |
32 |
14 |
14 |
7 |
7 |
53 |
53 |
100 |
◎ |
가평 |
13 |
10 |
6 |
6 |
5 |
5 |
24 |
21 |
87.5 |
|
합계 |
1,156 |
541 |
585 |
359 |
421 |
364 |
2,162 |
1,264 |
5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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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란 ∇표시는 40%미만지역, ◎표시는90%이상지역
□ 국단위 교육청별 식당 보유현황
지역명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합계 |
비율 (%) |
순위 |
||||
학교수 |
식당 |
학교수 |
식당 |
학교수 |
식당 |
학교수 |
식당 |
|||
수원 |
86 |
10 |
51 |
18 |
39 |
29 |
176 |
57 |
32.4 |
∇ |
성남 |
66 |
13 |
46 |
24 |
35 |
33 |
147 |
70 |
47.7 |
|
안양과천 |
44 |
4 |
26 |
9 |
25 |
24 |
95 |
37 |
39.0 |
∇ |
부천 |
62 |
13 |
32 |
7 |
27 |
25 |
121 |
45 |
37.2 |
∇ |
안산 |
54 |
3 |
29 |
5 |
22 |
11 |
105 |
19 |
18.1 |
9위∇ |
화성오산 |
88 |
65 |
38 |
33 |
24 |
24 |
150 |
122 |
81.4 |
1위 |
용인 |
95 |
66 |
48 |
39 |
26 |
25 |
169 |
130 |
77.0 |
2위 |
고양 |
80 |
18 |
39 |
7 |
31 |
20 |
150 |
45 |
30.0 |
8위∇ |
구리남양주 |
69 |
20 |
36 |
24 |
23 |
19 |
128 |
63 |
49.3 |
|
합계 |
644 |
212 |
345 |
166 |
252 |
210 |
1,241 |
588 |
4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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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 식당․교실 배식의 장․단점 및 개선방안
배식 방법 |
장 점 |
단점 |
개선방안 |
식당 |
- 학생들이 한 공간내에서 함께 급식을 함으로써 질서의식 등 함양 (담임교사의 철저한 지도 필요) - 조리후 배식까지의 소요 시간이 짧고, 보온․보냉배식대를 설치하여 적온배식 및 위생관리가 용이함 - 영양(교)사가 있으므로 편식교정 및 배식지도를 통한 잔반량 감소 - 교직원 식당배식 선호 |
- 식당설치에 따른 막대한 예산이 소요됨 - 식당이 급식학생수에 비해 좁을 경우, 배식을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학생의 점심시간을 활용할 수 없게 되는 문제점이 있음 |
- 학교급식의 안전성 확보 및 쾌적한 급식환경 개선의 일환으로 식당공간확보 시 신속한 시간 내에 급식이 가능하도록 넓은 공간의 식당 확보 필요 |
교실 |
- 기존의 교실을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예산이 소요되지 않음 -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급식을 할 수 있어 밥상머리 교육이 가능 - 학생 및 학부모 교실배식 선호 |
- 환기가 힘든 겨울철에는 냄새 등으로 수업에 지장을 줄 수 있음 - 식당배식에 비해 조리후 배식에 이르는 시간이 길어서 음식의 위생 및 품질면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음 - 교실환경이 비위생적일 수 있음 - 음식량을 교실마다 분배함으로 식당배식보다 음식량이 많이 소요됨(배식부족 우려) |
- 급식배식차 운반에 따른 충분한 덤웨이터 설치와 배식차 보관고 설치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