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대 관악수목원 시민개방에 따른 경기도의 예산 지원과 그린 캠퍼스 및 자원 순환 사업에 관심 필요

의원명 : 심규순 발언일 : 2021-09-02 회기 : 제354회 제3차 조회수 : 527
의원 프로필 이미지

저에게 5분발언의 기회를 주신 문경희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양 출신 심규순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5분자유발언을 통해 첫 번째 안양시 만안구 예술공원 내에 위치한 서울대 관악수목원 시민개방과 이에 따른 경기도 예산 지원, 두 번째 그린캠퍼스 예산, 세 번째 자원순환 예산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서울대 관악수목원은 1967년도 조성하여 2003년도 서울대 수목원으로 등록하였으며 총면적 1,554㏊ 중 집중관리구역은 25㏊, 서울 관악구 구역 355㏊, 안양시 구역 620㏊, 과천시 구역은 578㏊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유지 소유에서 현재는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안양시에서는 100만 서명운동을 통해 안양시로 돌려줘야 한다는 시민의 요구가 있었습니다. 서울대 관악수목원은 6ㆍ25전쟁 이후 서울대가 토종수목 관리 등에 심혈을 기울여 온 것으로 교육과 연구목적으로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입니다.
안양예술공원 안쪽에 출입구가 있고 여러 방향으로 진입로가 나 있어서 안양시민뿐만 아니라 인근 도민들이 휴일마다 등산을 즐기는 코스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80년도 초만 해도 관악산과 계곡을 즐기기 위해 시민들이 자주 찾던 곳입니다만 서울대가 본격적으로 수목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면서 정문과 후문이 모두 폐쇄되는 안타까운 상황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지금은 안양시와 서울대가 2014년 협약을 맺어 등산객들이 후문을 통해 정문 방향으로 1.6㎞ 구간에 달하는 수목원을 통과할 수 있도록 했고 2018년도부터는 안양시가 운영하는 생태교육 및 목공수업 등을 인원제한을 두고 수목원 내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안양 관내 유치원과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이 수목원을 탐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프로그램 체험 인원과 후문 개방을 이용하는 등산객을 포함한 연간 방문자 수가 2020년 한 해 8만 명을 이루고 있으며 현재까지 정문을 통한 수목원 출입은 금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저는 관악수목원이 과거처럼 시민들이 자유롭게 누릴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목원이 지니고 있는 수목원 본연의 수목보호기능은 당연히 존재할 뿐만 아니라 도민들이 자연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관계기관이 논의해야 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작년부터 관악산 서울대수목원의 전면 개방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역구 국회의원과 안양시, 지역주민, 서울대 농대의 협의가 시작되면서 전면 개방을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점은 매우 반가운 일입니다. 그러나 수목원의 전면 개방을 위해서는 관계기관 간의 협의를 통해 수목원의 발전과 이를 위한 정책과 예산지원 등이 필요합니다.
수목원 사업은 2019년부터 산림청 사업이었던 것이 광역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되었습니다. 관악산 수목원의 경우 현재 시민 개방이 이루어지 않아 수목원 유지에 필요한 예산은 서울대가, 시민 대상 생태교육을 위한 기본시설은 안양시 예산으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올해 수목원이 시민대상 전면 개방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경기도가 시민 개방을 위한 기본시설 등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합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크게는 경기도 전역의 수목원을 지원하는 정책을 고민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에 도지사님께서는 경기도 차원에서 도내 수목원에 대한 지원정책 마련을 적극적으로 마련해 주시고 특히 연내에 시민에게 전면 개방을 앞두고 있는 관악산 서울대수목원이 차질 없이 시민에게 편의시설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심과 함께 예산지원을 해 주실 것을 제안드립니다.
두 번째, 세 번째 발언은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추진됐던 그린캠퍼스 실천 지원사업과 자원순환사업이 올해부터 안타깝게 중단되었습니다. 도내 소재 62개 대학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 그린리더 육성과 대학생 환경동아리에 지원했던 부분입니다. 이 사업은 미래세대를 중심으로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인 만큼 도지사님께서는 각별히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지사님의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리고 선배ㆍ동료 의원님과 집행부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