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황구지천 정비계획

의원명 : 이필근(수원3) 발언일 : 2021-09-01 회기 : 제354회 제2차 조회수 : 752
의원 프로필 이미지

의원  존경하는 1,380만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이재명 도지사와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 공직자ㆍ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수원 권선 출신 이필근 의원입니다.
의왕시 왕송저수지에서 발원하여 서해안으로 흘러들어가는 황구지천은 총 29㎞ 연장으로 수원시, 화성시, 오산시, 평택시를 거쳐 서해안으로 흘러가는 경기남부의 중심 하천으로 수원시 구간은 지방하천, 나머지 구간은 국가하천으로 경기도가 관리하는 하천입니다. 주로 농촌지역을 흐르고 서수원 일부지역은 신도시 주변 하천으로 주민의 사랑받는 하천입니다. 이러한 자연하천을 2006년 경기도지사가 하천 양쪽 50m를 황구지천 수변공원으로 지정하여 사유재산을 제한했을 뿐 아니라 16년이 지난 현재까지 단 한 평도 매입하지 않아 주민불만이 고조되고 있고 앞으로도 매입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이는 행정의 편의적ㆍ자의적 행위로 20년 동안 토지소유자는 물론 재산권 제한으로 불만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수변공원 지정으로 20년이 지난 2026년에는 공원지정이 해제될 수밖에 없습니다.
본 의원은 수원시의 황구지천 정비사업에 경기도가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2020년 자치분권의 일환으로 지방하천 정책과 예산편성권 등이 국토교통부에서 광역지자체로 이양되었습니다. 이제 홍수예방은 물론 수질 및 생태 개선, 주민 편의공간 마련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해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하천정책을 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지방하천 혁신방안을 발표하였고 현재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 수립 및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본 의원은 황구지천 정비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황구지천은 도시와 농경지를 접한 자연형 하천으로 수원지역은 총연장 13㎞로 이 중 경기도 및 수원시에서 2020년 3.84㎞ 정비를 완료했습니다. 그러나 9.2㎞는 방치되어 있는 실정으로 황구지천 인접 구간의 주민들이 하천정비를 통한 친수공간 조성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며 황구지천 주변 도시개발사업으로 수변공원 조성계획이 수립되어 있으나 하천정비를 시행하지 않아 수변공원 사업대상지 선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수변공원 조성과의 복합사업 추진을 위해 경기도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 및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사업 선정이 반드시 필요한 지역입니다.
첫째, 발전 가능성입니다. 황구지천은 수원시 내 지방하천 중 하천정비 상태 및 친수공간 조성이 가장 저조한 하천으로 하천정비를 요구하는 도민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황구지천 주변으로 당수지구 개발사업과 호매실지구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황구지천을 이용하는 도민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둘째, 관광자원의 연계성 확보입니다. 황구지천 주변으로 왕송호수, 수원팔색길이 조성되어 있고 자전거도로, 습지공원, 물놀이장 등 관광자원이 다수 운영 중에 있습니다. 황구지천 정비사업과 연계할 경우 수원 서부권 지역에 그린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며 지역명소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황구지천 정비사업을 통해 의왕과 수원, 오산, 화성, 평택까지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등 활용도 증대에 기여할 수 있으며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사업 및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에 황구지천 반영을 촉구드립니다.
셋째, 복합사업 추진의 용이성입니다. 황구지천 주변 개발제한구역 내 당수2지구 및 R&D센터 개발사업 중 훼손된 토지에 대한 복구사업으로 황구지천 미조성 수변공원 조성사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수변공원을 조성하는 시점과 경기형 청정하천 사업기간이 동일하여 복합사업 추진이 용이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지사님! 친환경적 하천개수사업으로 재해로부터 안전한 황구지천을 주변 주거지와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황구지천을 축으로 주변의 다양한 여가ㆍ문화ㆍ관광 자원을 입체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사업 및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 반영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선배ㆍ동료 의원님들의 관심과 집행부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