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공공기관 도입과 GTX-C노선의 인덕원 정차 필요, 지능형 화재 생명지킴이 도입 촉구

의원명 : 심규순 발언일 : 2021-06-08 회기 : 제352회 제1차 조회수 : 460
의원 프로필 이미지

존경하는 1,380만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이재명 도지사님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양 출신 심규순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발언을 통해 첫 번째 경기도 공공기관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도입을 촉구하고 두 번째 안양에 GTX-C노선의 인덕원 정차 필요성과 세 번째 화재 발생 시 안전하고 신속한 초기 진압을 위한 지능형 화재 생명지킴이 도입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규정한 공공기관을 비롯해 각종 기업의 부패 관련 리스크를 예방하고 이해관계자 간 뇌물 수수를 금지하기 위한 부패방지 국제표준시스템으로 이를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에 도입하고자 적극 검토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이 시스템은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며 조직의 반부패경영시스템을 수립하고 실행ㆍ유지 및 개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또한 정기적 인증을 통해 시스템 운영의 유지와 점검을 하고 있으며 3년 단위로 인증이 유효하고 1년 단위로 사후관리심사를 실시하여 이에 따른 부패방지경영시스템 매뉴얼을 개정하고 부패 리스크 진단 및 평가, 전사적 부패방지 교육훈련, 모니터 등을 진행하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경기도는 매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를 통해 부패 방지를 위해 여러 노력을 하고 있지만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국제표준의 요구사항에 따라 준법 경영을 더욱 강화한다면 경기도 공공기관 임직원의 부패방지 및 공정거래 등에 대한 리스크 예방체계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 거라 사료됩니다.
두 번째는 저는 작년 6월 9일 제344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촉구한 바가 있는 수도권 남부지역 철도교통 요충지인 인덕원에 광역급행철도 GTX-C노선 정차의 필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GTX-C노선이 인덕원에 정차한다면 인덕원역의 하루 이용승객은 현재 5만에서 10만여 명으로 늘어날 것이며 수도권 전철 4호선, 월판선, 인동선, GTX-C노선 간 체계적인 교통망 형성이 가능해져 수원, 시흥, 광명, 성남 등에 거주하는 철도 이용객의 교통편의와 접근성까지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거라 사료됩니다. 또한 안양시에서 추진 중인 인덕원 복합환승센터와 연계하면 GTX-C노선 사업에 수반되는 막대한 환승센터 건립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민간사업 추진 등 사업방식의 다변화도 가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화재 발생 시 안전하고 신속한 초기 진압 및 생명 구조를 위해 지능형 화재 생명지킴이 도입에 대한 정책대안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천 스포츠 화재는 사망 29명, 부상 31명이 발생한 큰 사고였지만 화재 진압 시 최적의 경로파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최소한의 예방과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하기 위한 시스템인 지능형 화재 생명지킴이는 IoT 센서와 디지털 트윈을 통한 지능형 화재 관제 시스템으로 화재 시 안전하고 신속한 초기 진압 및 생명 구조가 가능합니다. 또한 3D 입체 지도를 통해 화재 발생 시 최적의 진입 및 구조 경로를 제시하며 실시간 인명 데이터를 송출하고 소방서에 즉각적인 데이터 공유를 통해 발화지점을 파악하고 인명구조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현재 신축 중인 경기도청과 경기도의회 등 신청사 건립에 필요할 거라 사료됩니다. 이재명 지사님의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선배ㆍ동료 의원님들과 집행부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