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1,300만 경기도민 여러분! 정기열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남경필 도지사님과 이재정 교육감님 그리고 언론인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새누리당 소속 파주 출신 김동규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청소년 시설의 노후시설 보강 및 시설 확충과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에 대한 지원 확대를 촉구하고자 합니다. 청소년기는 성인기에 이르는 중간과정으로 신체적ㆍ정신적ㆍ심리적으로 건전한 발달과 성숙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청소년의 성장과정에는 자연환경과 안전한 활동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경기도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모색한다면서 정작 그 시대의 주인이 될 우리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활동공간을 제공해 주고 있지는 못한 실정입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우리 도를 대표하는 청소년 시설인 수련원과, 표를 펴주시기 바랍니다. 야영장의 모습입니다. 남경필 지사께서는 이렇게 방치되고 노후화된 청소년시설을 방문해 봤는지 궁금합니다. 수련원의 시설 관리를 위한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음 표를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야영장의 모습입니다. 야영장 역시 노후화된 시설에 대한 예산 부족으로 청소년들의 체험시설은 위험시설이 되어버렸고, 시설 곳곳이 제대로 된 보수가 이루어지지 않아 흉물스럽기까지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지난 2017년 예산안에 도립청소년수련시설 개선 및 보강사업을 위한 예산 42억 6,600만 원을 증액하고자 하였으나 최종 예산심의 시 삭감되었습니다.
남경필 도지사께서는 현 실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향후 청소년시설 개보수와 관리운영을 위한 예산확보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턱없이 부족한 청소년 시설로 인해 도내 청소년들이 충분한 활동공간을 확보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 역시 심각합니다. 특히 경기 북부지역과 남부지역 간 수련시설의 불균형이 심각합니다. 수련관과 문화의집 경우 남부와 북부의 차이는 3배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표를 바꿔 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도는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다양한 수련활동을 지원하는 수련관 등 청소년 수련시설의 적절한 수준으로 확보하고 활성화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수련시설은 어느 지역에 살고 있는 것과 무관하게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지역별로 균형 있게 설치ㆍ운영하여야 합니다. 현재 지역별로 턱없이 부족한 것 뿐 아니라 지역별로 불균형한 청소년 수련시설을 확충하고 기존의 노후화된 청소년시설에 대한 예산을 확보하여 도내 청소년들이 활동의 장으로서 제대로 된 청소년 수련시설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경기도 차원에서 청소년 수련시설의 내실 있는 운영과 지역별 균형 있는 시설 확충을 위해 적극적인 예산확보 방안을 강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도지사께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지원 확대 필요성에 대해서 발언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2014년 발의한 경기도교육청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둘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의원이 작년 5월 도정질의를 통해 진로직업체험센터의 설립과 관련하여 경기도교육청에서의 행ㆍ재정적 노력에 대해 질문하고 진로직업체험센터의 설립을 위한 예산확보를 촉구한 바 있습니다.
현재 대학입시에 편중된 교육체계의 한계는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에 다양한 진로 모색을 위한 교육시스템의 구축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것이 본 의원이 진로직업체험센터의 설립과 지원확대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진행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진로직업지원센터의 설립과 확충은 진학교육과 진로ㆍ직업교육과 균형을 이루는 실용주의적 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도내 학생들이 스스로의 꿈을 그리고 삶의 방향을 설정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확충과 지원 확대를 위해 교육청이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활성화와 내실 있는 진로직업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는 교육청과 도, 관련 기업 및 단체 등과의 유기적인 연계가 필수적입니다. 현재 서울시 등과 타 지자체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 간에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하는……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발언제한시간 초과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것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업무협약을 맺고 효율적으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운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직업변화에 대비하여 진로교육환경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논의와 함께 실효성 있는 진로ㆍ직업체험 지원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경기도교육청과 도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진로ㆍ직업 지원계획을 마련해 나가야 하는 시점입니다.
이에 대한 교육청은 향후 진로ㆍ직업 지원계획과 각 시군 및 기업과의 협력 구축을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경기도교육청은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