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기도 의회 엠블럼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명원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부천6)은 9일(수) 경기도의회 제352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확대 운영 등과 관련하여 이재명 도지사에게 질의하였다.

김명원 의원은 “현재 우리 도에서는 사회적 관심과 함께 점차 늘어나는 이동편의시설에 따라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이 교통수단?여객시설?도로 등 교통시설을 이용함에 있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을 실시하는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다만, 실제 도내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현황을 살펴보면 경기도에 1개, 수원시 1개, 총 2개의 센터밖에 없다”며 센터의 부족함을 지적했다.

이어,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이 부적절하게 설치됐거나, 미설치된 도내 시설들을 보여주며 “장애인?비장애인이 함께사는 선진공동체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의 확대 운영을 할 필요가 있다”며 의견을 물었다.

이에 이재명 도지사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공감하나, 현재 도에서는 경기도 이동편의 기술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시?군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점검을 지원하고 있다”며 “시?군에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를 설치하는 것은 시?군의 사무이기에,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현재 관심있는 지자체의 경우 경기도센터로 신청을 활발히 요청하지만, 일부 지자체에서는 이동편의시설 기술자문에 대하여 모르고 있는 경우도 빈번하다”며 “이 같은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도차원에서 시군별 센터 설치의 적극 지원 혹은 기존에 시군별로 운영되던 ‘장애인 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에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의 역할을 수행할 인원 배치?운영”에 대하여 물었다.

이 도지사는 “합리적 기준을 통해 업무를 분담한 것이기는 하지만, ‘장애인 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내 자체인력을 투입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김 의원은 여름휴가 전 전국민 대상 보편?선별 5차 재난지원금을 정부에 촉구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에 이 도지사는 “지난번 전 국민에게 지역화폐로 보편 지급하는 5차 재난지원금을 주장하였고, 상황을 고려하여 추가 건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그 밖에 이날 도정질의에서는 정부의 건설기능인력등급제에 따른 경기도 건설기능인 양성 관련, 한미정상회담에 따른 경기도 향후 계획 및 부천대장지구 기본주택 도입 등에 대하여 논의되었다.

 

210610 김명원 의원, 경기도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확대 등에 대하여 도정질의 실시 (1).JPG 210610 김명원 의원, 경기도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확대 등에 대하여 도정질의 실시 (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