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기도 의회 엠블럼 경기도의회

박태희 의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확대를 위한 시·군과의 적극 협력 요청

등록일 : 2020-11-11 작성자 : 언론홍보과 조회수 : 184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박태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양주1)11. 11()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에 대한 2020년 행정사무감사에서 환승주차장 북부 설치 미흡 및 화물차 주차 공간 부족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하였다.

박 의원은 현재 경기도 환승주차장 전체 22곳 중 경기북부에 설치된 곳은 의정부 3, 파주 1곳으로 단 2개시, 4곳뿐이다환승주차장 설치 계획을 확인해보더라도 향후 북부지역 환승주차장 비율이 매우 저조하다고 현 상황을 지적하며 그 원인에 대해 질의했다.

남동경 철도항만물류국장은 북부지역의 경우 대부분이 일반철도라 지원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이에 지원범위 확대를 위해 관련 법령 개정을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박 의원은 현재 도에서 환승주차장 설치 예산지원이 부족한 점을 지적하며 관련 법령개정도 중요하지만, ·군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도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광역교통특별회계를 활용한 지원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이에 남 국장은 광역철도만이라 제한되는 사항이지만, 관련 법령 개정 및 지원범위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박 의원은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화물자동차 주차문제를 설명하며 현재 비용이 낮은 지역에 화물차고지를 확보하여 거주지와 차고지의 불부합이 발생하고 있으며, 거주지 인근에 화물차고지를 건립하고자 하면 주민들이 반대하여 지역주민 및 운수종사자 모두 불만이 많은 상황이다며 해당 문제에 대해 경기도의 해결책을 물었다.

이에 남 국장은 ·군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최선의 부지를 선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군과 협력도 중요하지만,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사업이 이양됨에 따라 도와 시·군의 예산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도에서 환승주차장과 같이 광역교통특별회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포함한 재원확보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1111 박태희 의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확대를 위한 시·군과의 적극 협력 요청.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