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16
박승원대표의원,경기도 민주시민교육 방향과 과제에 관한 정책토론회개최관련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승원 대표의원(광명3)은 16일 오후 경기도 민주시 민교육 방향과 과제에 관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방향 의 정책적 비전을 모색하였다.
토론회 주제발표를 맡은 경기대정치전문대학원 박상철 교수는 경기도 민주시민 교육의 기본원칙으로 ① 보편적 민주주의 가치의 발전을 위한 도민의 자질 함 양, ② 민주시민교육의 공정성과 다양성, 합리적 소통방식 확보, ③ 도민의 건 강한 정치생활 영위와 민주시민 의식과 역량 학습, ④ 도민의 민주시민교육에 자발적 참여와 보편적 접근성 보장 등 네 가지 원칙을 제시하였고, 민-관-학 네트워크 조성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포럼 운영 등을 실천방향으로 제안하였다.
한편 제2주제발표로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추진계획」을 설명한 경기도 강현도 교육정책과장은 2016년도가 민주시민교육 기반구축의 해였다면, 2017년도는 내 실화를 기할 수 있는 경기도형 민주시민교육 모델을 구축하는 해가 될 것이라 고 밝혔다.
패널 토론자로 참석한 도의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박옥분 의원(더민 주, 비례)은 박상철 교수가 제시한 민주시민교육 거버번스 구성에 대해 동의 하면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거버넌스로 확대되 어야 하고 시군조례제정 시행확대 및 국가차원의 교육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 하였다.
이날 토론회 패널로는‘시민교육의 필요성과 자발적 참여’를 강조한 경기민주 시민교육네트워크 송준호 공동대표,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곽봉재 교수, ‘시민들과 함께하는 민주시민교육’을 제시한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민진영 사 무처장 등이 참여하여 열띤 정책적 의견을 전달하였다.
2017-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