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3
팔당 상수원 맛·냄새 유발물질 발생에 따른 주민행동요령
□ 팔당 상수원에 녹조가 발생하여 수돗물에서 맛·냄새 물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남조류가 분비한 맛·냄새 유발물질이 정수장에서 완벽하게 제거되지 못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주민 여러분께서는 아래의 주민행동요령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맛냄새 발생원인 및 인체 위해성
- 수돗물의 맛·냄새는 상수원(하천, 댐)의 부영양화(질소, 인 오염 증가)시 맑은 날 비교적 높은 수온에서 출현하는 남조류가 과다 번식하여 지오스민(geosmin), 2-MIB(2-메틸이소브로네올)와 같은 흙냄새, 곰팡이냄새 원인물질을 분비할 때 발생합니다.
- 이러한 물질은 아주 미량인 10ng/L(1조분의 10) 정도에서도 냄새가 감지되며, 상수원수 중에 많이 존재할 때 처리공정으로 충분히 제거되지 못할 경우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물질은 독성시험 연구결과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수장 조류대응 가이드라인(환경부), 먹는물 수질감시항목 기준(20ng/L)
2. 주민행동요령
- 수돗물에서 냄새가 나는 기간 동안에는 끊여 마실 것을 권합니다. 끊인 후 상온에서 식히면 냄새가 없어집니다.
- 샤워시(특히 온수) 살수효과에 의해 냄새물질이 쉽게 휘발하여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꼭 환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조치사항
- 현재 분말활성탄을 투입하여 맛·냄새 유발물질을 저감시키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고도정수처리(건축물, 고도정수처리시설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맑은물사업소에서는 빠른 시간내에 모든 주민들이 안전하게 수돗물을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02-2150-3731)
2025-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