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기도 외국인 관광객 유치 전략 다각화 필요성 촉구 등

의원명 : 이한국 발언일 : 2024-02-20 회기 : 제373회 제3차 조회수 : 105
의원 프로필 이미지

1. 경기도 외국인 관광객 유치 전략 다각화 필요성 촉구

1-1. 국내 관광객 수 1위의 경기도 관광지들을 외국인 관광객이 외면하는 원인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대책은?

1-2. 각종 보도매체와 전문가들에 의하면, 경기도는 외국인들의 접근이 쉽지 않고, 외국인 관광객을 안내하기 위한 영문 표기 또한 제각각이라고 하는데 이에 대한 도지사의 견해와 대책은?

1-3. 글로벌 여행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한 경기도 일일 또는 숙박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에 대한 도지사의 견해는?

1-4. 외국인 관광객 대상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대한 도지사의 견해는?


2. 경기도 웰니스 / 숙박형 / 공정 관광 산업 발전 방향 관련

2-1. 경기도 관광객의 85.1%가 무박 당일 여행자로 파악되는데, 관광 지출액이 월등히 높은 숙박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도지사의 전략과 계획은?

2-2. 양질의 숙박 시설이 기본 요건이 되는 고부가 가치 관광사업인 경기도 웰니스 관광 산업 발전을 위한 도지사의 의지는?

2-3. 지역주민과 여행객 그리고 환경까지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관광을 추구하는 경기도 공정관광 산업 발전을 위한 도지사의 의지는?


3. DMZ 평화·안보·생태 관광의 실태와 문제점 및 발전 방향

3-1. 경기도 대표 관광지인 임진각 DMZ 평화관광지에 부족한 숙박시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과 기업이 협업하여 고급 숙박시설 개발 등의 대대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도지사의 견해는?

3-2. 임진각 관광지 일대에 해마다 주차 문제가 발생하여 파주시에서 경기관광공사 소유 토지인 임시주차장을 2020년에 토지매각 협의 완료 후 예산까지 마련하였는데, 경기도의 일방적인 추진 불가 방침 통보로 51억의 불용액이 발생한 일에 대한 도지사의 입장은?

3-3. 경기도 DMZ관광이 K팝 등 한류 콘텐츠가 확산되면서 상대적으로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데, 향후 발전 방향과 계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