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원 프로필 이미지

1. 시대가 변천함에 따라 시대에 맞는 방향으로 행정개편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경기도 행정개편 역사에 대해 어떤 느낌을 받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지?


2. 수도권 중심 성장을 막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하고 있으며, 차라리 1년에 5조원에 달하는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를 지방 중소도시 보다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는 경기북부에 집중하는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3. 경기북부 불균형 발전의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4. 당선되신지 10개월이 지난 지금 상대후보였던 김은혜 후보의 공약을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5. 고양ㆍ파주ㆍ김포 지역에 대한 특별한 고려가 전제되어야 지역주민의 동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데 특단의 대책이 있는지?


6. 경기북부 지역 특단의 지역별 맞춤형 발전전략은?


7. 경기북부의 발전을 위해서는 선(先) 문제 해결, 후(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데, 동의하시는지?


8. 고양특례시만이라도 인구 110만명에 걸맞는 도시재창조를 위해 과밀억제권역에서 성장관리권역으로 완화할 것을 국토교통부의 건의할 의향이 없으신지?


9.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설치의 전제조건으로 국방부와 대통령실에 군사시설보호구역의 축소와 규제완화를 건의할 의향이 있으신지?


10. 국회와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 교섭단체 등 각 부문별로 어느 정도 협의가 되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또한 분야별 협의과정에서 걸림돌이 어떤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경기북도 분도 등 다른 결론도 수용할 수 있는지?


11. 특례시와 경기북도와의 관계를 어떻게 정립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12. 특례시의 예산확충과 나머지 77개의 권한이양이 이루어지도록 도지사님께서 지원하실 의사가 있으신지?


13. 경제자유구역이 고양특례시에 들어 설 수 있도록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중앙정부에 경자구역 필요성을 역설하는 등 지원 방안에 대한 견해는?


14. 고양특례시는 여러 측면에서 경기도 공공기관과 경기북부특별자치도청 소재지로 적합하다고 생각되는데 지사님의 생각은 어떠하신지?


15. 경기북부의 유일한 특례시인 고양시에 국립과학관을 신축할 수 있도록 경기도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고 중앙정부에 공모 신청해주실 의향은?


16. 교육감님은 구체적으로 어떤 새 교육을 지향하는 것인지, 모토 전환에 따라 교육방향을 전환한다면 어떤 계획을 잡고 있는지?


17. 교육감님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핵심 공약으로 교육지원청 분리(신설)을 제시하셨는데, 앞으로 경기도내 지방자치단체별로 급증하는 교육수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을 분리 신설하고, 한편으로는 초·중통합학교 설립에 노력하실 것인지?


18. 화성오산 교육지원청과 구리남양주 교육지원청의 분리가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데, 분리설치의 우선순위 결정기준은 학생 인구수가 되어야 한다고 보시는지 아니면 면적과 이동거리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보시는지?


19. 교육청 직원수와 예산도 학생수와 연계해서 형평성을 고려해야 하고, 지역 거주 직원이 지역교육청에 우선 근무할 수 있도록 인사권도 대폭 교육장에게 이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교육감님의 의견은?


20. 지난해 11월부터 전문가의 설계연구, 여론조사를 거쳐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맞춤형 AI 교수?학습 플랫폼’과 ‘하나의 도교육청’ 계획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21. 교육감님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및 ‘경기북도교육청’ 신설에 대한 견해와 향후 계획은?


22. 경기북부교육청을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교육청으로 신설하기에 앞서 교육분권과 규제완화, 온라인시스템 구축 등 선(先) 문제 해결, 후(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23.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교육분야 지방이양 대상으로 지역대학 재정지원 권한, 경제자유구역내 외국대학 설립 승인권 등 4개의 중앙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키로 했는데, 어떻게 달라지게 되는지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림


24. 경기도 ‘교육의 균형발전’이 결국은 ‘지방분권 성공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는데, 교육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교육감님의 의견은?


25. ‘지방자치 시대의 교육정책’에 대한 교육감님의 철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