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올바른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을 위해 철저한 준비필요 등

의원명 : 조광주 발언일 : 2013-05-07 회기 : 제278회 제2차 조회수 : 3368
의원 프로필 이미지

1. 올바른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을 위해 철저한 준비 필요
1-1 올해 협동조합 관련 3억원이 편성되었고 위탁사업자로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가 선정되어추진 중인데 중기센터가 협동조합 관련 전문역량
     을 갖추고 있다고 보는지?
1-2 협동조합 상담센터가 권역별로 운영하고 있는데 시군별로 존재해야 그 지역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고 보는데 지사님
    견해는?
1-3 지난 3.14 경제투자실 주최로 협동조합 전문가 간담회시 도의원 및 전문가가 제안 및 건의했던 내용의 추진 상황은?
1-4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구체적 실적과 계획하고 있는 홍보 방안은?
1-5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신규협동조합과 8개 특별법에 의해 만들어진 협동조합간의 상호협력을 통한 경기도의 협동조합 발전 기반조성을
   위해 앞으로의 대책은?
1-6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 지역별 민간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계획은?
1-7 기존의 협동조합 정책협의체내에 행정, 연구기관 지원기관, 협의회 조직이 함께하는 정책TF팀 구성을 제안하는데 지사님의 견해는?
1-8 협동조합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문적 교육훈련 기관이 필요한데 지사님 생각은?
1-9 경기도는 도시·도농 복합지역으로 남·북부지역으로 분할된 도내 지역 사회 특성에 맞는 협동조합 발굴 및 균형적인 확산이 필요함.  지역 맞춤 협동조합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어떠한계획이 있는지?

2.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육성 활성화를 위한 방법
2-1 경기도내의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의 육성과 활성화를 위한 단순 지원 성격의 지원센터 보다는 사회적 가치의 지속적 실현을 위한 융합기능의 “사회적경제 개발센터”
     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 견해는?
2-2 경기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투자기금 조성을 위해 노력하실 의향은? 기금의 재원확보방안으로 경기도와 민간의 공동출연 방식이 본의원은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 견해는?
2-3 경기도에는 도내 산하기관이 운영하는 시설이 많고 많은 부분에 위탁을 주고 있는데 공공기관에서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이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해 볼 생각이 있는지?

3. 친환경 농산물유통센터 관련
3-1 친환경농산물 유통센터 운영을 농협에 위탁하였는데 본래의 목적과 취지에 맞는 사업성과를 내는지? 친환경농업인들이 원했던 시장의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3-2 친환경유통센터의 운영위원회에 경기도 생산자대표인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가 참여 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 견해는?
3-3 경기도학교급식심의위원회에 친환경 생산자대표가 참여해 경기도 친환경생산농가들의 입장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 견해는?
3-4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가 경기도 친환경 농민의 입장을 제대로 반영 하고 있는지와 농협도 진정한 농민과 협동조합의 바른 생태계 조성을 위해 도지사께서 강력히 주문할 의향은?

4. 학교사회복지사업관련
4-1 학교사회복지사업지원에 관련되어 도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지사님의 견해는?
4-2 부모의 소득에 상관없이 학생들이 동일하게 누릴 수 있게 교육이 기본적인 틀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사님의 견해는?
4-3 미래의 성장 동력인 청소년들의 생각이 좋고 이기주의보다 이타주의가 성숙되는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교육에 있어서 과감하게 지원할 의지가 있으신지?

5. 학교복지사업 관련
 1) 학교복지사업과 관련되어 일부 시행하고 있는데 문제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올바른 정착을 위해 나아갈 방향을 위한 대책 마련이 있는지?
  ※ 2012. 5. 15(제267회 제4차)-5분발언 내용 참조

6. 부모의 소득에 상관없이 학생들 에게 동일하게 교육 관련
 1) 다음은 부모의 소득에 상관없이 학생들의 동일하게 누릴 수 있게 교육의 기본적인 틀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교육감의 견해는?

7. 학생들에게 협동조합에 대한 교육 관련
 1) 협동조합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서는 초·중·고등학교에서 협동조합을 가르치는데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교육감의 견해는

8. 친환경급식에서 농약과 화학비료 최소화 대책은
 1) 친환경학교급식에서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거나 최소화하여 규격에 맞는 제품 출하가 어려운게 현실인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한 계획이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