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기도 의회 지역상담소

전체메뉴

All Menu

보도자료

김명원 의원, 부천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도 제대로 된 ‘단일임금체계’로 사회복지사 처우 보장

등록일 : 2021-12-24 작성자 : 언론홍보담당관 조회수 : 652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김명원 의원(더민주, 부천6)은 23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부천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 김인경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과 지역아동센터 현황 및 문제점 등을 듣고 대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인경 회장은 “2022년 지역아동센터 정부 예산안을 보면, 지역아동센터 예산이 최저임금 상승률 5.1%가 반영되지 못하고, 4% 증액으로 결정되어 월평균 최저임금 1,914,440원을 맞추기 위해 아동 프로그램비를 8% 삭감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호봉제도 없이 해마다 겨우 최저임금만 받으며, 10년을 근무해도 최저임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이다. 내년에는 필히 종사자의 처우와 아동돌봄 환경이 개선되고,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박성균 정책위원장도 “지역아동센터가 ‘국고지원시설’이여서 오히려 지자체 지원으로부터 소외되는 면이 있다. 부천시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보수 기준을 법률과 조례에 의거 동일하게 ‘단일임금체계’를 시행해야 한다. 지역아동센터를 포함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단일임금체계 구축이 시급하다”며,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비교해 아동센터 종사자의 임금 격차를 수당이나 처우개선비로 보충할 수 있다. 서울, 인천 등 인근 지역에 비해 적은 급여는 경기도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로 하여금 상대적 박탈감과 소진을 야기한다. 타지역, 타 직능으로 이직률이 높다. 이제는 문제해결을 위해 부천시가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명원 의원은 “아동.청소년 돌봄체계 구축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현실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하며 “호봉제 적용이 안되어 10년을 근무해도 200만원 남짓의 최저임금만을 받고 있다니 유감이며, 우리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도 제대로 된 ‘단일임금체계’속에서 사회복지사 수준의 처우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함께 힘쓰겠다. 우선, 인근지역과 비교해 납득할 수 있을 수준으로 처우개선비 확대부터 촉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에는 61개 지역아동센터(원미지역 24개소, 소사지역 19개소, 오정지역 18개소)가 있으며, 천여명의 아동청소년들에게 150여명의 종사자들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11224 김명원 의원, 부천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도 제대로 된 ‘단일임금체계’로 사회복지사 처우 보장.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