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기도 의회 지역상담소

전체메뉴

All Menu

보도자료

류재구의원,부천상담소에서 주민참여 예산제도 개선방안논의

등록일 : 2017-08-21 작성자 : 언론홍보담당관 조회수 : 516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 류재구 도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5)은 지난 818() 부천시 주민참여예산제 시민위원회 관계자와 예산제도의 운영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주민참여예산제란 자치단체장의 권한을 시민들과 공유하여 예산편성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할 수 있는 참여민주주의의 제도적 장치이다.

 

이날 논의된 내용은 부천시의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위한 조례(규칙)개정으로 정례회의를 년2회 규정, 현실성 있는 주민회의 설치 및 구성, 시민위원회 위구성에 예산 및 행정전문가의 참여 등이 논의 되었으며, 주민회의 제안사업의 확대와 심사방법, 조직정비 및 청년층 참여방안 마련 등이 논의 되었다.

 

류재구 의원은 주민회의나 시민회의에 시의원의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선진사례와 타 지역 우수사례 등을 들어 시민의 요구사항과 위원회의 심의 내용을 이해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는 경기도 31개 시·군에 설치·운영(평일 10:00~18:00) 중이며 경기도의회 상담소를 검색하면 가까운 상담소 위치와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도의원들은 지역상담소를 기반으로 주민의 입법·정책 관련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생활불편 등 각종 민원사항 해결에 힘을 쏟고 있다.

사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