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백현종 의원(국민의 힘, 구리1)이 대표발의 한 ‘경기도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16일(목)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심사에서 원안가결 되었다.

백현종 의원은, “ 「헌법」 제32조에 모든 국민은 근로의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0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성별임금격차에서 우리나라의 순위는 38개국 중 38위를 차지하는 등 지표상으로 볼 때 법과 현실의 괴리가 매우 크다”고 지적하였다.

이에 “근본적으로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 및 경력단절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성 개인의 생애 사건에서 기인한 결혼·임신·출산·육아·가족 구성원의 돌봄 지원의 정책뿐 아니라, 여성의 열악한 노동조건 개선 및 양성평등한 노동환경 조성 등을 위한 사회구조적인 변화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며 조례의 개정 취지를 밝혔다.

개정안에서는 △개정 취지를 반영하여 조례명을 「경기도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단절 예방에 관한 조례」로 변경 △ 지원 대상을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으로 확대 △ 경력단절의 사유에 ‘근로조건’을 추가 △ 사용자의 책무 강화 △ 조례 내 관련 정책 추진 체계인 ‘여성경제활동지원센터의 예산 지원과 사무 위탁’에 관한 규정 신설 등의 내용을 담았다.

백 의원은, “본 개정안을 통해 마련된 제도 및 시책의 추진으로, 경기도 내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사업의 실질적인 변화가 야기되길 기대한다”고 심사 소감을 밝혔다.

한편, 본 조례안은 오는 29일(수) 경기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후 공포ㆍ시행될 예정이다.

 

 

 


220616 백현종 의원, 경기도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제도 강화 (1).jpg 220616 백현종 의원, 경기도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제도 강화 (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