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기도의 인사행정이 김문수 지사의 사조직처럼 운영되어서는 안된다.

등록일 : 2010-08-30 작성자 : 조회수 : 955
첨부된 파일 없음
 

<논평>
경기도의 인사행정이 김문수 지사의 사조직처럼 운영되어서는 안된다.

 

지난 5월 경기도지사 선거를 위하여 사직한 공무원 수가 16-7명에 이르고 있다. 자신과 뜻을 같이하는 사람의 선거를 돕기 위하여 사직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의지로 뭐라 할 수 없다. 그러나 선거를 위하여 사직한 인사가 두 달도 채 안돼 다시 채용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경기도는 특정인을 위해 존재하는 집단이 아니며 특정 세력에 의해 공직사회가 좌우되어서도 안된다.  이너써클이 지배하는 조직사회는 필연적으로 건강성을 상실할 것이고 그 폐해는 1,200만 도민에게 돌아갈 것이다.

 

경기도는 김문수 도지사의 도지사 캠프도 아니고 더더욱 대선캠프가 되어서는 안된다.  공직 인사는 어느 누가 보아도 형평에 맞아야 하고 절차에 의하여 합리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그런데 도지사 선거캠프에 관여했던 인사의 대규모 재 채용은 아무리 도지사의 권한이라 해도 지나치다 아니할 수 없다.

 

5월 7일경 퇴직한 사람이 약 16-7명에 이르고 있고 이들 중 10여명이 7월 10일을 전후하여 다시 채용되었다.  특히 홍보기획실은 재 채용한 공무원이 4명으로 이는 한 부서가 업무를 폐하고 나갔다가 다시 들어온 것과 마찬가지로 결코 조직사회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수십억 원의 예산을 사용하며 경기도의 홍보를 책임져야 하는 홍보기획실이 경기도가 아닌 도지사 1인을 위해 존재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제라도 도지사는 7월 초 채용한 계약직 인사에 대하여 사과하고 그 채용을 철회하여야 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홍보기획실은 몇 달씩 자리를 비워도 되는 필요 없는 부서로 판명되었다. 다. 감사실은 즉각 업무감사를 실시하여 불필요한 인원과 예산을 재 배정해야 한다. 아울러 특정인의 선거 등을 위하여 사직과 입사를 반복하는 행위가 공직선거법 위반이 아닌지를 철저히 조사하여 위반 시 선거관리위원회에의 고발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김문수 도지사는 자신의 선거를 돕기 위해 징발했다 재 기용한 인사에 대해 무원칙한 보은 채용을 중단하고 경기도의 사조직화를 방지를 위한 대 도민 입장을 밝혀야 한다.

 

 

                             2010.  8.  27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