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석훈 의원, “초연결사회, 경기도는 빅데이터 정책에 집중해야할 시기”

등록일 : 2022-12-12 작성자 : 언론홍보담당관 조회수 : 512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전석훈(더불어민주당, 성남3) 의원은 12월 12일(월), 제365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빅데이터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5분 자유발언을 가졌다.

전석훈 의원은 “IT기술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서로 연결된 초연결사회가 진행 중인 현 시점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솔루션으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세 가지 빅데이터 정책을 제안했다.

첫 번째로 제안한 ‘빅데이터 안전정책’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재난예측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다. 빅데이터 재난예측시스템은 특정지역에 유동인구가 밀집되는 것을 감지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단계별로 위기상황을 전달하는 시스템을 지칭하는 것으로, 인구밀집도에 따라 1단계는 위기, 2단계는 경고, 3단계는 심각으로 분류하여 실시간으로 경찰과 소방서, 인근 주민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라 설명했다.

전 의원은 “이를 통해 순간적으로 유동인구가 밀집되어 발생하는 사고를 막을 수 있으며,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폭우나 폭설로 인한 사고도 예측가능할 것”이라 내다봤다.

두 번째로 제안한 ‘빅데이터 복지정책’은 최근 공공데이터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이 플랫폼은 결식아동과 급식지원가게, 후원자를 연결하는 빅데이터플랫폼으로서 결식아동은 이를 통해 근처의 급식지원가게를 쉽게 찾아 양질의 식사를 할 수 있고, 급식지원가게도 결식아동을 쉽게 도울 수 있으며 지역 후원자들은 급식지원가게를 통해 직접적인 후원도 가능해진다.

전석훈 의원은 “이와 같은 빅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복지시스템은 나눔과 후원이 동시에 이뤄지면서 지역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전 의원은 ‘빅데이터 일자리정책’을 제안했다. 현재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운영중인 잡아바 사이트는 경기도민이 한번 정보를 등록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맞춤형 일자리정보와 교육정책을 제공하는 인공지능형 취업 정보 플랫폼으로서 ‘Life Job Partner’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경제실의 데이터정책과를 중심으로 현재 각 실?국?산하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은 뒤,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면서, 초연결사회에 걸맞은 경기도의 빅데이터 정책이 대한민국 빅데이터 정책의 표준이 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전했다.

 


전석훈 의원, “초연결사회, 경기도는 빅데이터 정책에 집중해야할 시기” 사진(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