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남종섭, 용인3)는 28일(목)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장애 인식개선 교육 민생현안 정책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평소 장애인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심과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박재용 경기도의원(비례)의 제안으로 실시됐다.

 

간담회장에는 안광률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장, 김동영 부대표, 박재용, 정윤경, 최종현 의원을 비롯해 경기도 장애인 관련 부서 공무원, 장애인식개선강사회,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장애 인식개선 교육 현황을 공유하고, 인식개선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 다양한 논의들을 이어나갔다.

 

2020년에서 실시한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장애인의 29.3%가 장애 때문에 차별받고 있다고 느끼고 있고, 53.8%의 장애인이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있다고 대답했다. 이는 우리 사회가 아직도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존재한다는 반증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장애인식개선 강사회 소속 강사들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개선은 사회적 책임이다”면서 “장애 인식개선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공감하고 어울릴 수 있는 사회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선 공공기관부터 앞장서서 장애인인식 개선 교육을 해 나가면 사회 각 분야로 파급돼야 한다”면서 “이수율 중심의 장애인식 교육이 형식적인 면을 벗어나 대면 중심으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간담회를 이끈 박재용 의원은 “오늘 간담회에서 나온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향후 장애 인식 개선 교육 활성화와 관련한 체계적인 토론회를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면서 “현장의 목소리가 잘 반영돼 정책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경기도의회 더민주, 장애 인식개선 교육 활성화를 위한 민생현안 정책 간담회 진행 사진(1) 경기도의회 더민주, 장애 인식개선 교육 활성화를 위한 민생현안 정책 간담회 진행 사진(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