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서울간 광역버스 노선 필요성 촉구

의원명 : 김동희 발언일 : 2023-04-27 회기 : 제368회 제2차 조회수 : 296
김동희의원

존경하는

1,400만 경기도민 여러분!

염종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김동연 지사님과

임태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건설교통위원회

부천 병 출신 김동희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부천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알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부천-서울간 광역버스 노선 신설의 필요성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부천시는 서울과 인천, 광명 등 수도권 주요 도심지를 연결하는 중간에 위치하여 타 지역과 비교해 유동 인구가 많아 대중교통 수요 또한 대단히 높습니다.

 

더욱이 부천을 비롯한 주변지역은 지속적인 도시개발에 따른 세대수 증가로 인해 앞으로도 그 수요는 계속 늘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초 입주가 시작된 계수·범박구역 대단지 아파트와 내년 예정된 괴안 공공주택지구의 입주로 4천7백여 세대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해당 지역에는 차내 최대정원을 초과하는 정류장이 31개소나 되어 시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도심 지역 또한 대규모 개발계획으로 대중교통 서비스 면적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구도심의 제한된 통행 환경과 공간 여건상 기존 버스 노선의 추가 투입과 환승시설 개선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환승 거리 증가와 구도심 경유로 인한 과다한 통행 소요 시간, 출·퇴근 시간대 높은 차내 혼잡율 등의 문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버스 배차간격을 좁혀 혼잡율을 낮춰야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운수종사자 부족으로 노선버스 회사의 정상화가 어려워 배차간격 조정 마저도 힘든 실정입니다.

따라서 강남권역으로 직행하는 광역버스 도입을 통한 이용수요를 분산하여 시민에게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그간 부천-서울간 광역버스 노선의 신설을 위해 본 의원을 포함한 부천시민들의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고, 지난 해 5월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참여자 2천4백3십명 중 80%에 이르는 응답자가 광역버스가 신설된다면 적극 이용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러나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지하철 7호선이 부천 구간을 운행하고 있으며, 서울 도심의 교통 혼잡에 따라 이용수요가 감소한다”는 사유로 번번이 광역버스 노선의 신설을 불허해 왔습니다.

 

하지만 부천 구도심 지역의 많은 시민은 7호선 지하철역 접근성이 떨어져 이동권을 충분히 보장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범안동 지역은 서울권으로 나가기 위해 직선거리로 2.8㎞ 거리에 있는 1호선 역곡역까지 이동하여야 합니다.

 

혼잡한 버스를 타고 30분 이상을 걸려 환승함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에 있습니다.


그동안은 서울 도심의 교통 혼잡으로 인해 광역버스 이용수요가 감소했지만, 최근 강남순환 도시고속도로의 개통으로 도로 여건이 좋아짐에 따라 부천-서울 간 광역버스 노선 신설 시 구도심 지역을 포함한 이용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교통 데이터 베이스와 교통카드 정보에 따르면 부천 지역에서 강남 3구 지역으로 향하는 일일 통행량을 검토해본 결과, 평일에는 7천9백명, 주말에는 5천5백명인 것으로 나타나 그 수요는 충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강남으로 이동하는 부천 남부 권역 주민들은 한층 편리해진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나아가 부천시를 통과하는 인천, 광명, 시흥, 서울 시민들의 쾌적성도 확보하게 됩니다.

 

또한, 시내버스와 전철에 집중된 기존의 단일한 대중교통 이용 패턴에서 벗어나 대중교통 이용수요를 분산시킴으로써 첨두 시간대 혼잡율을 낮추고, 불편한 대중교통을 외면했던 승용차 이용객을 흡수하여 교통혼잡,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의 감축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 나아가 대중교통 이용객 증가로 인해 버스회사의 운영개선에도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김동연 지사님!

부천시민의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과 효율적인 수도권 광역 교통망 구축을 위해 부천에 광역버스 노선이 신설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적극 나서주실 것을 요청하며,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