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만안 공약사업 조속한 해결을 촉구한다.

의원명 : 김종찬 발언일 : 2022-03-31 회기 : 제358회 제3차 조회수 : 556
김종찬의원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장현국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과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양 출신 김종찬 의원입니다.

선거 때마다 굵직한 공약사항으로 지역 현안사업 추진이 발표됩니다. 지역 발전과 주민 복리를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중장기 미래비전 숙원사업입니다. 또한 오늘날 지구촌 환경 문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해결방안을 찾아야 하고 환경 피해로 인한 경기도민의 건강권은 경기도가 책임지고 지켜주셔야 할 것입니다.

4년 전 2018년 3월 15일 본 의원은 경기도의회 제326회 제2차 임시회에서 “발암물질 배출공장 이전하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하였습니다. 2018년 3월 14일 전임 남경필 도지사의 안양 현장방문 및 주민대표와의 자유토론회에서 의견청취 후 해결방안 모색을 말씀해 주신 바 있습니다. 2018년 7월 3일 이재명 도지사의 취임 후 첫 현장방문 간담회에서는 경기도 민생현안 1호 사업으로 공영개발을 약속하셨고 현재 해당 부지는 안양 연현마을 시민공원 조성으로 결정이 난 바 있습니다. 경기도의회는 2019년 4월 4일 공영개발계획을 승인하였고 안양시 또한 2021년 1월 29일 도시계획시설 공원 결정을 하였습니다. 연현마을 공영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승인해 주신 경기도의회 동료 의원을 비롯한 관계 집행부 공무원분들께는 이 자리를 통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현재 해당 사업은 장기간에 걸친 행정소송, 민사소송 등 관련 소송으로 얼룩져 있으며 주민대표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등으로 주민들의 우려 또한 깊어지고 있습니다. 대법원까지 진행하는 소송을 마냥 지켜만 보고 있으며 언제 끝날지 그 결과도 예단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께서는 민선7기 경기도 민생현안 1호 사업인 안양 연현마을 시민공원 조성 공영개발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위해 적극행정으로 문제해결 처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음으로는 안양 만안의 서안양 친환경 융합 스마트밸리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발언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지역ㆍ수도권 상생 국정과제 공약으로 경기도에서는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국정과제 추진 TF 상황실을 구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상황과 관련하여 실시간 추진상황 점검 등 해당 사업에 대해 경기도가 얼마나 잘 대응하였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마지막으로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 및 안양시 만안구 박달권 등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인천지하철 2호선 안양 연장 지방공약사업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서안양 친환경 융합 스마트밸리 조성사업과 관련이 클 뿐만 아니라 원도심 개발을 통한 지역주민의 소외감 해소는 물론 안양 만안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오병권 도지사 권한대행께서는 지역 숙원사업인 상기 장기 미해결 사업들의 조속한 시행을 위해 적극행정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더 촉구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의원님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면서 이상 5분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