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토종종자 보존과 활성화 대책마련 및 한류월드사업의(K-컬처밸리)조속한 추진촉구

의원명 : 소영환 발언일 : 2019-12-16 회기 : 제340회 제4차 조회수 : 571
소영환의원
존경하는 1,360만 경기도민 여러분! 송한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이재명 지사님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양 출신 더불어민주당 소속 농정해양위 소영환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경기도 토종종자의 체계적인 보존과 활성화를 위한 본격적인 지원방안을 마련코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11월 28일 도의원님들을 비롯한 민간단체, 토종종자 생산자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토종종자은행 개청식에 참석하여 급격히 사라지는 토종종자의 보존 및 보급 활성화에 대한 열의와 희망을 보았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이 자리를 빌려 민관협치로 만든 첫 번째 광역단위의 토종종자은행인 경기도 토종종자은행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방안 몇 가지를 제언코자 합니다.

첫째, 경기도 내 시군 중 토종종자의 발굴과 수집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22개 시군에 대해서 보다 더 신속하게 추진해 주십시오. 참고로 본 의원이 살고 있는 고양시 농지만큼 경기도에서 매년 농지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둘째, 수집한 종자를 잘 보관하고 증식하여 적시에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주십시오.

셋째, 아직 소비시장이 넓지 않기 때문에 판로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생산시설, 조직화 등 생산역량을 키울 수 있는 토종 농산물 생산자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통을 이어가는 일은 미래를 가꾸는 힘이라 합니다. 토종종자에 담긴 전통지식과 문화를 이어가는 일, 경기도의 미래를 가꾸는 일이자 종자주권을 지켜내는 일입니다. 전국 최대 규모의 토종종자은행과 연차별 조성 예정인 1만 평 규모의 토종 테마식물원이 정책목표 달성에 부합할 수 있도록 전담조직 및 예산계획 수립 등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에 적극 나서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다음으로 고양시 일산지역에 진행되고 있는 한류월드 K-컬처밸리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합니다. K-컬처 사업은 경기도와 CJ가 협력하여 한류를 콘텐츠로 한 테마파크와 공연장을 한류월드에 조성하는 사업으로 시행주체인 CJ라이브시티에서 1조 8,000억을 투자하기로 하였고 현재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올해 4월 사업계획 변경을 신청한 바 있습니다. 또한 올해 2월 15일 사업추진과 관련하여 경기도와 고양시 그리고 CJ라이브시티 3자 간 지역발전ㆍ상생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오늘 오후에는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과 K-컬처밸리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필수요건인 문화콘텐츠 수변공간의 조성합의를 위해 고양시와 CJ라이브시티 간 한류천 수질개선 및 친수공간 조성 업무협약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지역발전ㆍ상생협약에서 경기도는 관계기관 의견 조율에 앞장서고 사업계획 승인 등 각종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한다고 명시되어 있으나 연말이 다가오는 오늘 현재까지도 경기도의 장기간 검토로 사업계획 승인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업추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경기북부지역의 콘텐츠 메카로 거듭나고 베드타운에서 일자리가 넘치는 경기도를 만드는 것은 경기도 행정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고양시민들은 CJ라이브시티뿐만 아니라 방송영상밸리, 고양테크노밸리 등 개발사업을 통해 일자리가 넘치는 자족도시로 나아가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도지사님 이하 관계부서 공무원 여러분! 조금 더 속도를 내어 K-컬처밸리 조성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주실 것을 제언드립니다. 앞으로도 1,360만 경기도민과 함께하는 소영환이 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